신체가 노출되거나 성적욕구를 자극하는 등의 선정성 광고는 주로 언론사 홈페이지를 통해 노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인터넷에서 선정성 광고를 경험한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인터넷 뉴스사이트에서 선정성 광고를 경험한 이용자가 74.6%(373명)로 가장 많았다고 9일 밝혔다.

응답자의 70.4%(352명)는 일주일에 3회 이상 선정성 광고를 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거의 매일 접한다는 응답도 29.2%(146명)나 됐다.

실제로 인터넷 뉴스사이트 140개를 모니터링한 결과, 21.4%인 30개 사이트가 로그인 등 별다른 접근제한 장치없이 선정적인 광고를 싣고 있었다.

특히 청소년의 접근이 많은 연예·오락이나 스포츠전문 뉴스사이트의 선정성 광고 게재비율은 75%를 차지했다.

선정성 광고는 성기능 및 미용·다이어트 관련 식용품 광고가 각각 42.5%와 32.5%로 대부분이었고, 성형외과·비뇨기과·의류쇼핑몰이 각각 5%씩을 차지했다.

이러한 선정성 광고에는 신체노출 사진·영상 사용이 57.5%로 가장 많았고, 성적욕구 자극 문구 25.0%, 성행위 묘사 사진·영상도 17.5%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비해 청소년의 접근을 막는 경고문구는 7.5%에 불과했고, 해당 사이트로 연결된 이후에 로그인 등의 제한장치가 마련된 경우도 5.0%에 그쳤다.

사진은 위 기사내용과는 관계없는 탤런트 박민영(25)의 화장품 광고 촬영 모습.   ©뉴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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