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년회가 봉사활동이나 문화·스포츠 행사, 가족과 함께 하는 모임 등 건강한 송년회로 변화하고 있다.
10일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윤리경영임원협의회 기업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응답기업의 60%는 건전한 송년회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사내 캠페인을 실시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송년회 캠페인은 절주 및 간소한 송년회를 권장이 80.6%로 가장 많았고, 봉사활동 권장이 8.3%였다.
문화공연 관람이나 스포츠를 즐기는 문화·스포츠 송년회, 송년회 자체를 지양하고 가족들과 함께할 것을 권장하는 캠페인도 각각 5.6%를 차지했다.
'119 캠페인'이라는 용어도 등장했다. 삼성증권, SK증권, 효성 등에서 실시하는 캠페인으로 '한 가지 술로, 한 장소에서, 오후 9시 이전에 끝내자'는 의미이다.
'2-2-2 캠페인'도 있다. 포스코가 추진중인 캠페인으로 술은 '반 잔(2분의1)만 채우고, 두 잔 이상 권하지 않고, 2시간 이내 술자리를 마무리하자'는 뜻이다.
SK하이닉스는 '한 종류의 술로 1차만 2시간 이내로 하자'는 '112'캠페인을 실행 중이다.
봉사활동이나 기부활동을 권하는 직장도 있다. 아시아나에어포트, 삼성SDI, 두산중공업 등은 전사적 차원은 아니지만 각 부서가 자율적·능동적으로 봉사활동을 할 수 있도록 권장하고 있다.
LG생활건강은 '일등품격 캠페인'을 통해 문화활동 중심의 송년모임이나 가벼운 점심 회식으로 송년회를 대체하는 캠페인을 진행 중이다.
현대글로비스, 삼부토건 등도 음주보다는 뮤지컬 등 문화공연을 관람하는 '문화회식' 캠페인이 활발하다.
현대해상은 아예 송년회 자체를 지양하고 가족들과 함께 시간을 보낼 것을 권장하고 있다. 매주 수요일은 '패밀리데이'로 지정해 회식을 하지 말고 일찍 귀가해 가족들과 함께 시간을 보낼 것을 권하고 있다.
캠페인을 실시하지 않는다고 답한 기업들도 상당수는 이미 사내에 건전한 회식 문화가 정착됐기 때문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