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사이 강한 바람에 울산 앞바다에서 화물선 3척이 좌초됐다.

해경은 3척 가운데 1척의 선원 11명을 구조 완료했고, 나머지 2척 35명을 상대로 구조작업을 벌이고 있다. 또한 이 사고로 일대 해상에서 기름띠가 발견, 관계 당국이 긴급 방제작업에 나섰다.

25일 오전 1시 47분께부터 2시간 동안 울산 앞바다에서 대기하던 벌크선 등 선박 3척이 잇따라 돌풍에 연안으로 밀려 암초에 걸렸다.

사고 당시 해상에는 시간당 20미터의 강한 바람이 불고, 파고도 3~4미터로 일면서 풍랑주의보가 내려져 있었다.

울산해양경찰서(서장 김종욱)는 25일 오전 1시 47분께부터 오전 3시 55분께까지 동구 방어진 화암추 남방 및 슬도 동방 0.5마일 해상에서 기상악화로 4675t급 중국 벌크선 ZHOU HANG 2호 등 3척이 좌초됐다고 밝혔다.   ©울산해양경찰서

이날 오전 1시 47분께 울산시 동구 슬도에서 약 2.5㎞ 떨어진 해상의 E-1 묘박지에 있던 중국 선적 4천675t급 벌크선 'ZHOU HANG 2호'(승선원 17명)가 기상 악화로 닻을 올리고 안전지대로 대피하는 과정에서 거센 바람으로 연안 0.2마일(약 320m) 지점까지 밀려와 암초에 걸려 멈춰섰다.

이어 오전 2시 30분께는 파나마 선적 7천675t급 석유제품운반선 'CS CRANE호'(승선원 18명), 3시 55분께는 우리나라 석유제품운반선인 2천302t급 '범진 5호'(승선원 11명)가 잇따라 바람에 밀려 연안 0.5마일 지점에서 각각 좌초됐다.

이들 선박은 배가 연안으로 밀리는 상황에 대비해 먼바다 쪽 묘박지로 이동하는 과정에서 돌풍에 휩쓸렸다.

울산해경경찰서는 경비함정 6척과 112구조대를 비롯해 남해지방해양경찰청 특수구조단과 특공대를 동원해 구조에 나섰으며, 통영·창원해경 기동방제팀 등을 배치해 해양오염에 대비하고 있다.

선박이 좌초되면서 연료유가 일부 유출돼 해안이 오염된 것으로 알려졌다.

해경은 3척 가운데 암초에 불안전하게 걸린 범진 5호에 대한 구조부터 시작했다. 구조단과 특공대 등 20여명은 암초를 딛고 배 아래까지 접근해 밧줄을 약 15m 높이의 난간에 걸었다. 선원 11명은 로프를 타고 무사히 내려와 현재 울산대학교병원으로 옮겨져 안정을 취하고 있다.

해경은 나머지 2척에 계류된 35명에 대해서도 구조에 나섰다.

이들 2척은 암초에 안전하게 얹힌 상태여서 전복 등의 우려는 없다고 해경은 밝혔다.

이에 따라 선원들을 즉시 구조하기보다는 선원들을 배에 계류시킨 상태에서 배를 옮기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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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선박좌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