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쌀쌀해진 날씨에 본격적인 김장철에 접어든 가운데 배추 판매는 큰 폭으로 증가한 반면 절임배추와 포장김치 판매는 줄었다.

올해 배추 풍작으로 가격이 크게 떨어진 까닭에 집에서 김치를 담그는 가정이 늘어났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18일 이마트에 따르면 이달 11∼14일 매출을 분석한 결과 배추 매출은 작년보다 약 2.5배 뛰어 148.2% 늘었다.

지난해 포기 당 가격이 3천원에 육박했던 배추는 올해 대형마트에서 950∼1천원으로 작년대비 싼값에 판매되고 있다.

배추와 더불어 가격이 하락한 다른 김장재료 매출 역시 작년보다 증가했다.

무와 마늘 매출은 각각 14.1%, 9.8% 증가했다. 고춧가루는 7.4%, 새우젓과 소금은 각각 5.7%, 4.6% 더 많이 팔렸다.

자료사진   ©뉴시스

김장 관련 상품 매출도 늘었다. 김치 냉장고 매출은 27.1% 증가했고, 김치를 보관할 수 있는 밀폐용기 매출은 50.5% 늘었다.

반대로 절인배추와 포장김치 매출은 감소했다.

올해 절인배추 예약 판매량은 작년보다 17.5% 줄었다. 값이 떨어진 일반 배추로 수요가 몰렸기 때문이다. 포장김치 매출은 5.2% 떨어졌다.

배춧값이 급등했던 작년과 반대였다. 작년엔 가격 차이가 크지 않다는 이유로 절인배추 판매가 예약판매 기준 6배 가량 뛰었다. 김장을 포기한 가정 증가로 포장김치 매출도 크게 증가했었다.

장희성 이마트 김장채소 담당 바이어는 "올해는 배추가격이 작년보다 많이 떨어져 배추 외에도 김장 관련 재료 판매가 증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마트는 올해 김장 비용(4인 가족 기준)을 작년(19만6천740원)보다 약 20%하락한 15만5천361원으로 예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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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춧값