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포인트가 유효기간인 5년을 경과해 소멸되는 액수가 5년간 무려 5천766억 원, 한해 평균 천 153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7일 여신금융협회와 카드업계에 따르면 전체 신용카드 포인트 가운데 사용액의 비율은 2009년 66.1%, 2010년 72.6%, 2011년 80.8%, 2012년 81.6%, 올 1~9월 84.6%로 매년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소멸되는 신용카드 포인트는 2008년 1천357억원, 2009년 810억원, 2010년 1천223억원, 2011년 1천92억원, 2012년 1천283억원으로 연평균 1천153억원에 달한다.
그만큼 카드 회원의 입장에서는 조금만 관심을 기울이면 이들 포인트를 사용함으로써 현금 지출을 줄일 수 있는 셈이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카드 포인트는 선입선출 개념이어서 먼저 쌓인 포인트가 먼저 소멸된다"며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춰 커피전문점, 영화관 등 포인트 사용이 가능한 곳을 몇개 정해 놓고 수시로 사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말했다.
카드사들도 포인트 소멸에 대한 회원들의 민원이 지속돼 온 만큼 다양한 방법으로 포인트를 안내하는 한편 사용처나 사용방법을 확대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이어 "카드사에서 대금명세서에 현재 포인트와 소멸 예정 포인트를 안내하고 있지만 아직도 적지않은 금액이 소멸되고 있다"며 "카드사에서 안내하는 다양한 정보를 토대로 포인트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것이 유익할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