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 교사의 위상은 경제협력개발기구(OCED) 회원국 중 네 번째로 높지만 교사에 대한 학생들의 존경심은 최하위권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5일 글로벌 교육기관 바르키 GEMS 재단이 발표한 '교사 위상 지수(Teacher Status Index 2013)'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은 62점으로 중국(100점), 그리스(73.7점), 터키(68점)에 이어 4위를 차지했다.
피터 돌튼 교수와 오스카 바세나로구티에레즈 박사가 개발한 '교사 위상 지수'는 OECD 주요 21개 회원국에서 직업, 연령, 학력 등에 따른 1,000명의 표본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를 토대로 개발됐다.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의 교사 연봉은 4만3,874달러(한화 약 4,700만원)로 싱가포르(4만5,755달러), 미국(4만4,917달러)에 이어 세 번째로 높았다. 그 뒤를 일본(4만3,775달러), 독일(4만2,254달러), 스위스(3만9,326달러), 네덜란드(3만7,218달러) 등이 이었다. 교사 위상 지수 1위에 오른 중국 교사의 평균 연봉은 1만7,730달러로 조사 대상국 중 최하위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에서의 교사의 위상과 연봉은 상위권인 데 반해, 학생들의 교사에 대한 존경심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이 교사를 존경한다'는 응답률은 한국의 경우 11%에 불과했다. 반면 중국은 75%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으며, 터키(52%), 싱가포르(47%)가 그 뒤를 이었다.
한국에서 교육시스템에 대한 신뢰도 또한 매우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10점 만점에 4.4점으로 19위에 그쳤다. 이 분야에서는 핀란드(7.7점)가 가장 높았고 싱가포르ㆍ스위스ㆍ일본(6.7점)이 상위권에 속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