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10명 중 9명이 외교부의 영사콜센터 시스템을 제대로 모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교부가 매년 자체로 실시하는 영사콜센터 인지도 및 만족도에 대한 조사에 따르면, 지난 2010년 일반국민 을 대상으로 한 인지도는 7.7%로 전년 대비 1.6% 하락했고, 2011년부터는 13%대를 유지하고 있다.

이 가운데 '잘 알고 있다'는 비율은 2010년 0.7%에서 2013년 1.3%, '들어본 적이 있다'는 비율도 같은 기간 7.0%에서 12.4%로 미미한 상승률을 나타냈다.

재외국민보호제도에 대한 인지도 역시 대부분 30% 이하로 나타났다.

여행경보제도에 대한 인지도는 2010년 15%에서 2011년 26%로 크게 오른 뒤 2012년 29%로 약간 올랐다.

2012년 기준으로 해외안전여행 홈페이지 인지도는 19%, 신속해외송금제도 인지도는 11%, 신속대응팀 인지도는 25%였다.

외교부는 해외여행자수 급증으로 인한 영사민원 수요와 해외발생 사건·사고가 증가하자 지난 2005년 4월 영사콜센터를 개소해 365일 24시간 연중 무휴체제로 민원서비스를 제공해왔다.

여름 휴가철이 한창인 6일 오전 인천국제공항이 많은 여행객들로 붐비고 있다. 2013.08.06.   ©뉴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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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여행객은늘어도 #해외여행콜센터몰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