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구직자들 사이에 가장 존경하는 인물로 '박지성'이 1위에 올랐다. 존경하는 인물에 대한 질문은 자기소개서나 면접에서 자주 등장한다.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구직자 3485명을 대상으로 '자소서·면접 답변사전' 서비스를 통해 '존경하는 인물'에 대해 추천을 받아본 결과, 영국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박지성' 선수가 추천자수 405명, 11.6%비율로 1위에 올랐다. 박지성은 작은 체구를 극복하고 끝없는 노력으로 대한민국의 이름을 전 세계에 떨치고 있다는 것이 존경의 이유다.
이어 △마더 테레사 수녀(10.8%) △김연아 피겨선수(10.7%) △유재석 MC(10.1%) △한비야(10.0%) △반기문 UN사무총장(9.3%) △스티브 잡스 前 애플 CEO(7.9%) △안철수 교수(7.0%)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6.8%) △강수진 발레리나(5.8%) 까지 상위 10위안에 올랐다.
또한, 기업에 따라 '존경하는 인물과 이유'를 묻는 질문은 자기소개서 또는 면접에 자주 등장한다. 삼성의 경우 매년 '존경하는 인물과 이유'에 대해 묻는 질문을 공채 진행 시 서류전형에 명시하고 있다.
구직자들은 존경하는 인물에 대해 답변할 때 본인의 경험에 근거해 구체적이고 논리적으로 이야기해야 한다. 또한 존경하는 인물의 삶과 철학에 대해 깊이 있는 사고가 필요하다. 답변이 추상적이거나 구체적이지 못하다면 좋은 점수를 받기 힘들다.
한편, 잡코리아는 '자소서·면접 답변사전' 서비스를 통해 존경 인물 136명의 리스트를 정리했다. 노력·창의력·통찰력·리더십 등 총 14개의 '가치 카테고리'를 구성해 구직자는 존경하는 인물과 존경이유를 쉽게 찾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