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사이트 야후가 한국에 이어 중국에서도 서비스를 중단했다.
야후차이나는 그동안 중국 기업에 밀려 고전해왔다. 미국 IT 시장조사업체 히트와이즈 데이터에 따르면 야후 메일의 중국 내 점유율은 2%로, 점유율 순위가 지난해 말 4위에서 지난달 6위로 밀려났다. 앞서 야후 차이나는 이미 지난달 19일부터 이메일 서비스를 중단했다.
현재 후 차이나 사이트에 접속하면 공지문이 떴다가 중국 인터넷 회사인 알리바바의 공익사업 안내 사이트로 연결되며 야후 차이나 직원들은 모두 알리바바의 공익사업팀으로 자리를 옮겼다. 공지문에는 야후 차이나는 사공지문을 통해 "2012년 알리바바그룹과 미국 야후 간 협의에 따라 야후 차이나는 운영 전략을 조정한다"라면서 "2013년 9월1일 0시부터 서비스를 중단한다"고 밝혔다.
현재 야후 차이나 사이트에 접속하면 공지문이 떴다가 중국 인터넷 회사인 알리바바의 공익사업 안내 사이트( 'now.taobao.com')로 연결되며 야후 차이나 직원들은 모두 알리바바의 공익사업팀으로 자리를 옮겼다.
야후 차이나는 1999년 9월부터 중국에서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2005년 알리바바가 10억 달러에 야후 차이나를 인수했다.
당시 미국 야후는 알리바바의 지분 40%를 인수하는 조건으로 야후 차이나를 매각했으며 알리바바는 지난해 미국 야후에 넘긴 지분 중 절반을 76억 달러에 되샀다. 알리바바측은 야후 차이나의 운영은 중단됐지만 상표권은 알리바바에 귀속되며 미국 야후에 반환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