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인규 목공예 작가의 '박목수' 展 전시작품.   ©김철관

세상 어떤 나무든 쓰임새에 따라 좋은 작품이 될 수 있음을 상기시키는 목공예 전시회가 눈길을 끈다.
서울 종로구 인사동 '갤러리M'에서 3~16일까지 열리고 있는 박인규 목공예 작가의 '박목수'전은 자연이 만들어 놓은 그 어떤 나무든 선과 목리들을 순하게 살려 존재를 알린다.

박인규 목공예 작가의 '박목수' 展 전시작품.   ©김철관

그의 별칭은 박목수이다. 스승이 붙여준 이름이기에 작가라는 말보다 '목수'라는 애칭이 너무 좋다. 그의 목공예 작품은 대부분 1무 2불(1無 2不)의 형태다. 한마디로 무형태, 불균형, 부조화를 말한다. 이 삼박자만이 자신의 예술적 철학을 뒷받침해 준다. 탁자, 찻잔, 밥상, 장롱 등 일상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작품 속에 자연을 속일 수 없는 그 무언가가 존재한다.

15일 오후 갤러리에서 만난 박 작가는 "내 작품은 형태를 갖추지 아니하며 균형을 이루지 않고, 매사에 조화로운 완벽함을 이루지 않는다"면서 "무형태, 불균형, 부조화 등 세 단어는 서로 다른듯하나 내 작업 안에서 하나로 귀결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작품들은 아버지가 딸에게 만들어주는 투박함같이 자연이 만들어 놓은 그 모든 선과 목리들을 순하게 살려주고 있다"면서 "작업을 시작함 보다는 작업에서 손을 떼기가 더 어렵다"고 말했다.

작품이다.   ©김철관

이날 작품을 관람한 안영숙 서양화가는 "작품들 안에 스며드는 색감이 궁금증을 자아 낸다"면서 "고귀한 작품들을 잘 보고 간다"고 말했다.

다음은 박 작가의 작업노트이다.

"오랜 시간 나무를 만지면서 가장먼저 배운 것이 한 움큼 손에 쥔 바람을 놓는 일 이었다.
나는 내 모든 작업에 있어 영졸무교(寧拙毋巧) 영박무화(寧樸毋華)를 희망으로 삼기 때문에
값비싼 재료, 정밀한 기교, 화사한 마감에 있지 아니하다.
동네 예저기 도린곁이나 길섶에나 버려있을 법한 나무들을...
시간 날 때마다 보고 또 보고, 만지고 또 만지며
하늘이 만들어놓은 그 선과 그 목리들을 어떻게 인간과 조화를 이루며 세상에 존재할 것인가를 고민한다."

박인규 목공예 작가의 '박목수' 展 전시작품.   ©김철관

충북 음성의 작업실에서 기거하고 있는 박인규 작가는 지금까지 25회에 걸쳐 개인전 및 초대전을 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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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목수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