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종교 근본주의 “범재신론, 기독교 근본주의 극복에 도움”

이찬수 교수(강남대)는 기독교 근본주의가 &ldquo;과거와 영원을 혼동하고 있다&rdquo;고 지적한다. 근본주의자들은 자신이 역사적 변화에 종속되지 않는 &lsquo;너머&rsquo;를 추구한다고 주장하지만, 실제로는 역사적 변화의 산물인 &lsquo;과거&rsquo;의 특정 사건이나 사물에 집착하고, 영원한 진리와 진리의 일시적 표현을 혼동한다. 자신의 입장 역시 역사적 변화에 영향 받으며 성립됐다는 사실을 쉽게 망각한다.

또 근본주의자들의 심리 기저에는 &lsquo;불안&rsquo;이 있다고 꼬집는다. 불변의 진리에 집착하고, 거짓으로 규정된 것으로부터 스스로를 분리하고자 하며, 금욕적 생활을 강조하는 이유를 급변하는 시대적 전환과 사상적 혼돈에 대한 &lsquo;불안&rsquo;으로 본다. 뿐만 아니다. 불안의 이면에는 억제된 과격주의와 그것을 포장하기 위한 권위주의가 도사리고 있다.

한국의 기독교 근본주의는 사정이 좀더 심각하다. 미국에서는 근본주의가 유럽의 근대주의에 대한 반작용으로 태동했지만, 한국은 근대주의를 제대로 경험하지도 못한 채 미국의 근본주의를 일방적으로 이식받은 데다, 이것이 근대화의 과정 중에 이루어져 &ldquo;마치 근본주의가 대단히 근대적인 것인 양&rdquo; 인식되어 왔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과학적 이성에 대한 경계와 정죄가 정통의 이름으로 쉽사리 포장되는 경향마저 있어왔고, 근본주의에 입각해 한국인 자신의 역사를 세속적이고 무의미한 일반 역사로 내치기도 했다.

속 깊은 병처럼 되어버린 근본주의로부터의 탈출 해법을 이찬수는 &lsquo;범재신론&rsquo;에 입각한 사고로의 전환에서 찾는다.

범재신론(panentheism)은 신을 &lsquo;인간 안에&rsquo; 계신 분으로 만나고자 한다는 점에서 근본주의 기독교가 &lsquo;초인간적&rsquo; 혹은 &lsquo;초자연적&rsquo; 신관을 강조하는 것과 대조된다. 또 근본주의자들이 신을 어딘가 특별한 공간에 있는 존재로 상상하는 경향이 큰 데 비해, 범재신론에서는 신을 &ldquo;내 옆에 계신 분, 네 안에 계신 분, 나무 한 그루에도 계신 분, 기쁨과 슬픔 안에도 계신 분&rdquo;으로 인식한다. 즉 무소부재의 영(the spirit)이다.

그는 이 같은 사고가 &ldquo;근본주의적 자세의 근거가 되는 심리적 불안을 해소할 수 있다&rdquo;고 말한다. 자신 안에서 신적 주체성을 보도록 함으로써 변해가는 사회적 불확실성 속에서 발생하는 심리적 불안을 치유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 그 신을 타자 안에서도 봄으로써 타자억압적 자세를 극복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성서적으로도 &lsquo;하느님은 만물 위에 계시고, 만물을 통해 계시고, 만물 안에 계신다&rsquo;(에베소서 4장 6절)라는 신약성서의 구절과 상통한다고 본다.

기독교 신론적인 함축성도 지니고 있다. 모든 것이 신 안에 있으니, 신은 모든 것보다 더 큰 이가 된다. 그는 &ldquo;단순히 공간적으로 크다기보다는, 인식하기는 하되, 언제나 인식된 것 이상이라는 뜻&rdquo;이라며 &ldquo;신은 경험의 대상이기도 하지만, 엄밀하게는 경험의 주체에 가깝다&rdquo;고 설명했다. 이는 아우구스티누스가 하느님의 경험은 말로 다 할 수 없다고 한 것이나, 유대인 신학자 마틴 부버가 &lsquo;하느님은 이름으로 불려질 수 없고, 오직 탄성이 있을 뿐이다&rsquo;고 한 것과 비슷하다.

이 밖에 최대광(정동제일교회 부목사)은 기독교 근본주의의 극복 방법으로 &ldquo;두려움을 바탕으로 한 안정으로의 퇴행이 아닌 신뢰를 통하여 자신을 창조해나가는 창조적 영성&rdquo;을, 이은선(세종대 교수)은 자유토론의 활성화를 제시한다. 이은선은 &ldquo;보통 신앙의 영역에서 &lsquo;경험&rsquo;을 많이 강조하지만 해석되지 않은 경험이란 독단에 빠질 수 있다&rdquo;며 &ldquo;경험이 해석되는 방법을 보여주기 위한 토론이 반드시 필요하다&rdquo;고 말한다.

종교 근본주의 ㅣ 이찬수 이길용 최대광 외 7인 ㅣ 모시는사람들 ㅣ 287쪽 ㅣ 1만 5천원

&nbsp;

#종교근본주의 #신간 #종교서적 #이찬수 #이길용 #최대광

지금 인기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