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 개혁주의 신앙에 바탕을 두고 신학박사, 상담학박사 학위까지 수여하는 주정부 인가 신학교, HORIZON신학대학 대학원의 총장 엄기환 목사를 만나봤다. 엄 목사는 현재 재외한인예수교장로회 합동총회 총회장이기도 하다.
-타 신학교와의 차이가 있다면.
요즘 신학이 좌경화, 자유화되고 있다. HORIZON신학대학 대학원에서는 바른 신학, 개혁주의 정통신학, 보수신학, 청교도 신앙을 지키고자 한다. 그것이 가장 큰 특색이라 할 수 있다. 신학에 뜻은 있지만 경제적 여건으로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위해 최대 50-80%까지 장학금을 지급하려 한다.
요즘은 한인 신학생들조차 자유주의 신학에 물들고 또 공산주의나 사회주의 사상의 위험성에 대해서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기독교 신학과 신앙을 수호하려는 학교의 비전이 나의 뜻과 일치해 이 학교의 총장직을 수락했다.
-학교의 학제에 관해 간단히 설명해 주신다면.
2007년 5월에 비영리 종교교육 법인으로 주정부 허가를 받았다. 보수 개혁주의 신앙에 바탕을 둔 차세대 지도자를 양성하고 평신도들의 신앙을 고양시키며 교회 회복에 비전을 두고 학교가 설립됐다. 신학과와 기독교 상담학과 두 개의 과를 외국인 학생 중심으로 운영하다가 한인들을 대상으로 시작하게 된 것이다. 현재 유학생을 유치하기 위해 I-20를 발행하며 7개 학위 과정을 운영 중이다. 신학과에서는 학사와 석사, 박사, 목회학 석사 과정을 두고 있다. 상담학과도 학사, 석사, 박사 과정을 두고 있으며 5월에 개강한다.
-덧붙일 말씀은?
목회자, 교육전문 사역자, 전도사, 주일학교 교사, 선교사를 소망하는 모든 이들에게 학교가 열려 있다. 목회학 석사(M.Div) 과정을 이수한 분들은 본 대학이 위탁한 총회에서 목사로 안수받게 된다. 우리는 세속화된 사회에서 바른 신학을 전수해 참 사역자를 양성하는 기관으로 자리매김 할 것을 약속한다.
문의 213-736-5000 이나 Huniv.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