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일보=강정훈 교수] 일곱 대접 재앙은 그 정도와 내용에 있어서 완전히 종말론적이다. 이 재앙을 통해서 바벨론은 멸망하고 현세는 끝이 난다.
이 재앙의 성서적 근거는 구약 레위기에 있다. “너희가 나를 거역하여 나의 말에 순종하지 않으면, 나도 너희에게 너희가 지은 죄보다 일곱 배나 벌을 더 내리겠다.(표준새번역 레26:21) 즉 죄에 대한 7배의 재앙이 일곱 대접 재앙인 것이다.
이 재앙은 처음 세 재앙(123 대접)은 자연계에 내려진 재앙이고, 그 다음(457 대접)은 역사의 종국까지 하나님을 모독하는 인간계에 내려진 재앙이며, 여섯째 재앙은 아마겟돈 전쟁 즉 인류 최후의 전쟁 재앙인 것이다.
그러면 대접 재앙의 다음 차례인 끝까지 하나님을 모독한 자들이 받는 재앙의 모습을 사도 요한의 환상기록을 따라 살펴본다.
■ 사탄 추종자를 불로 태우는 넷째 대접 재앙
“넷째 천사가 그 대접을 해에다가 쏟았습니다. 해는 불로 사람을 태우라는 허락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몹시 뜨거운 열에 탔습니다.”(계16:8)
참으로 무서운 태양계의 변이가 온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이 재앙을 지배하는 권세를 가지신 하나님의 이름을 모독하였고, 회개하지 않았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지 않았습니다.”(계16:9)
이 대접 재앙의 결과를 보면 짐승의 표 666을 이마에 받은 사탄숭배자들은 처절한 형벌 속에서도 끝까지 버티는 공통점이 있다. 끝까지 하나님을 모독하며 회개하지 않기에 멸망 받아야 할 무리들이다. 넷째, 다섯째. 그리고 일곱째 대접 재앙이 동일하다.
■ 흑암 속에서 혀를 깨무는 다섯째 대접 재앙
“다섯째 천사가 그 대접을 짐승의 왕좌에다가 쏟으니, 짐승의 나라가 어두워지고, 사람들은 괴로움을 못이겨서 저희의 혀를 깨물었습니다.그들은 아픔과 부스럼 때문에, 하늘의 하나님을 모독하였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자기의 행동을 회개하지 않았습니다.”(계16:10-11)
짐승의 왕좌는 로마 황제의 보좌, 즉 적그리스도의 보좌를 가리킨다. 모세의 출애굽 재앙시의 흑암의 재앙과 같이 어둠에 잠긴다. 앞으로 세상끝날에도 세계적 암흑현상이 있을 것이다.
10 세기의 에스코리알 베아투스의 삽화인 <다섯째 대접 재앙>에서 다섯째 천사가 짐승의 왕좌에 대접을 쏟으니 짐승과 그 추종자들이 자기 혀를 깨물며 아파한다. 그러나 그들은 하나님을 모독하고 회개하지 않는다.
■ 역사의 종국을 선언한 일곱째 대접 재앙
“일곱째 천사가 그 대접을 공중에다가 쏟으니, 성전에서 보좌로부터 ‘다 되었다’ 하는 큰 음성이 울려 나왔습니다. 또 번개가 치고, 음성들이 나고, 천둥이 울리고 큰 지진이 일어났는데, 이런 큰 지진은 사람이 땅 위에 생겨난 뒤로 일찍이 없었던 것입니다.”(계16:17-18)
“다 되었다.” 이는 하나님의 선언이다. 마침내 인류 최후의 마지막 재앙이다. 이로서 인류 역사는 끝이 나고 성도의 완전한 구원은 시작된다. 번개와 음성 그리고 뇌성은 하나님이 임재하는 모습을 나타낸다. 지진은 이 세상 종말의 좋은 표징이 된다.
“그리고 그 큰 도시가 세 조각이 나고, 민족들의 성읍들도 무너졌습니다. 하나님께서 그 큰 도시 바빌론을 기억하셔서, 하나님의 진노를 나타내는 독한 포도주의 잔을 그 성읍에 내리시니, 모든 섬들이 사라지고, 산들이 자취를 감추었습니다. 그리고 무게가 한 달란트나 되는 큰 우박이 하늘로부터 사람들 위에 떨어지니, 사람들은 우박의 재앙이 너무도 심해서, 하나님을 모독하였습니다,”(계16:19-21)
파군도 베아투스의 삽화 중 <일곱째 대접>에서 보면 천사가 진노의 일곱째 잔을 공중에 쏟고 있다. 그러자 번개 천둥이 치는 가운데 큰 우박이 내려 높게 쌓은 성이 암흑세상이 되고 피로 물든 가운데 세 갈레로 나누어지고 있다.
큰 도시 바빌론은 로마를 가리키며 세 조각이 났다는 것은 완벽한 파괴를 뜻한다. 모든 섬과 산들이 사라졌다는 것은 현세의 완전한 멸망을 가리킨다. 한 달란트는 50-60kg 이다. 그렇게 무거운 우박을 사탄추종자들에게 내린다는 것은 하나님의 진노의 절정을 말하고 있다.
짐승의 표를 받은 사탄추종자들은 철저히 세뇌가 된 완고한 심령들로서 끝까지 회개하지 않고 하나님을 모독하며 최후의 심판을 맞이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