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의 아시아 선교, 교회 간 ‘상호협력’이 핵심”

아시아기독교사학회·한국기독교역사학회, 공동 학술심포지엄
아시아기독교사학회와 한국기독교역사학회는 새문안교회에서 ‘한국교회의 아시아 선교: 역사, 평가, 전망’이란 주제로 공동 학술심포지엄을 열었다. ©백선영 기자

아시아기독교사학회와 한국기독교역사학회는 오늘 2일 새문안교회에서 '한국교회의 아시아 선교: 역사, 평가, 전망'이란 주제로 공동 학술심포지엄을 열었다. 안교성 관장은 "한국교회의 아시아 선교, 교회 간 '상호협력'이 핵심"이라고 말했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한국교회 해방 이전의 아시아 선교, 그리고 해방 이후 동북아시아 선교에 대해서 논의하고, 앞으로 아시아지역의 선교지원 현황과 나아갈 방향성에 대해 제시했다.

기조강연은 안교성 관장(한국기독교역사문화관, 전 장신대 역사신학)이 맡았다. 안 관장은 몽골울란바타르 교수 등을 지내며, 최근 한국기독교회협의회(NCCK)가 발간한 '한국 기독교 사회운동사'의 공동 저술자이다.

안교성 관장은 20세기 후반에 아시아 선교에 새로운 바람을 먼저 불어넣은 것은 전통 선교의 개혁이 아니라 에큐메니컬 선교 관점에서 시도된 아시아 교회의 ‘교회 간 상호협력’(inter-church aid)이라고 말했다. ©백선영 기자

안 관장은 '초기 선교사들의 아시아 선교와 영향-한국교회 해외선교의 전사(前史)'란 제목으로 발표하며, 이제 한국교회는 지난 선교역사를 바탕으로, 현지교회를 이해하고 현지 실정에 맞는 사역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 관장은 근현대 서구선교운동을 3시대로 구분하여 설명하며, 한국교회 선교와의 연결고리를 찾고자 했다. 그는 한국교회 선교의 특징으로 △자선교화(self-missionizing)를 실현 △대표적인 비서구 선교 △아시아에 집중 등을 꼽았다.

안 관장은 "20세기 후반에 아시아 선교에 새로운 바람을 먼저 불어넣은 것은 전통 선교의 개혁이 아니라 에큐메니컬 선교 관점에서 시도된 아시아 교회의 '교회 간 상호협력'(inter-church aid)이었다"면서, "이것은 한국교회 선교가 아시아 선교를 하면서 반드시 염두에 두어야 할 대목이다. 한국교회가 에큐메니컬선교를 채택하든 않든 간에 이것을 의식하지 않으면 시대착오적 선교를 하게 된다"고 강조했다.

또한 안 관장은 "이제 한국교회 선교는 현지교회를 인정하고, 현지교회를 세우고, 현지교회와 동역하는 선교 모델을 요청받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진 순서는 3인의 발제와 이에 대한 논찬으로 진행됐다.

박형신 교수(남서울대)는 ‘해방 이전 한국교회의 아시아 선교: 만주 및 시베리아를 중심으로’란 제목으로 발표했다. ©백선영 기자

첫 발제를 맡은 박형신 교수(남서울대)는 '해방 이전 한국교회의 아시아 선교: 만주 및 시베리아를 중심으로'란 제목으로 발표했다. 박 교수는 "이주민 선교에 접근할 때, 전통적인 방식의 개척 선교사 또는 순회 전도인 파송을 넘어서 이주민 선교의 역사, 특성, 과정에 대한 한국교회의 체계적인 연구와 정책개발 및 실천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두 번째 발제자 이혜원 교수(연세대 한국기독교문화연구소)는 '해방 이후 동북아시아 선교: '중국선교협의회' 유관기관을 중심으로'란 제목으로 발제했다.

마지막 발제는 장완익 교수(아신대, 캄보디아교회사연구원)가 '해방 이후 동남아시아 초기 한인 선교사 연구'란 제목으로 발표했다.

또한 이상준 대표(아시아미션)는 '아시아미션의 아시아지역 선교지원 현황과 미래'란 제목으로 선교 보고를 진행했다.

이 대표는 "지금 비서구 지역에서 기독교의 성장과 선교 동원의 일들이 일어나고 있다"며, "특히 브라질 등 남미와 가나 등 아프리카 지역에서 선교의 역동이 일어나고 있는데, 이 지역으로 가는 한국 선교사와 현지에서 동원되는 현지 선교사들에게도 관심을 가질 예정이다"고 밝혔다.

한편 논찬은 민경운 교수(풀러신학대학원), 채현석 선교사(온누리교회 선교아카이브), 남경우 원장(한국선교훈련원)가 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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