샬롬나비는 이 논평에서 “루터, 츠빙글리, 칼빈 등의 종교개혁이 병리적인 권위주의와 교권주의를 무너뜨린 것은 바람직한 일이었다”며 “개인적으로 말씀을 읽고 골방에서 주님과 대화하며 경건의 시간을 가질 수 있는 기회를 얻은 것도 종교개혁 덕분이었다”고 했다.
이들은 “그러나 첨예화된 IT 문명은 인간에게 이런 시간들을 허락하지 않는다. 오히려 개인주의는 건강한 권위와 건강한 공동체까지 무차별적으로 외면하는 결과를 초래하는 부정적인 역할을 하게 되었다”며 “뒤늦게 근대주의를 받아들인 한국교회는 근대화의 화려한 불빛 위에서 번영이라는 마법에 취해, 근대주의의 위험성을 감지하지 못했고, 오히려 교회 지도자들은 조직과 경영의 효율성을 위해 중세의 병리적 권위주의를 되찾아오는 악순환의 고리에 휘말리게 되었다”고 했다.
이어 “교회는 근대주의와 자유주의의 영향을 받은 지식층이나 청년층들과 대화하며 그들에게 다가갈 수 있는 변증의 길을 게을리 했고, 오히려 지적인 성도들은 다루기 힘들다는 이유로, 마치 반지성이 순수한 신앙인양 호도(糊塗)했다”며 “개혁은 먼저 인간의 내면 안에서, 개인적 성장과 인격의 성숙을 통해서 일어나고, 성령의 역사는 전인적인 일임에도 오히려 저들의 유아성과 병리를 이용해 하향 평준화하는 일에 함께 공모했다. 이는 한국교회가 종교개혁의 취지에 역행하는 방향으로 나가게 만들었다”고 했다.
샬롬나비는 “대형교회를 비롯한 모든 목회자들은 항상 하나님 앞에서 인격적으로 서는 자기 성찰을 해야 한다. 오늘날 한국의 일부 교회들이 중세후기 가톨릭 교회의 타락을 본받아온 것은 실로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며 “한국교회는 이것을 깊이 회개하고 변혁해야 한다”고 했다.
또한 “개혁 신앙의 본질은 한번 구원(칭의)에 끝나지 않고 매일의 삶 속에서 인격의 성숙과 성화로 나아가는 것”이라며 “교회 역사의 목회 현장에서 구원받는 신앙(칭의 신앙)과 성화의 삶(칭의의 생활화) 사이에 항상 평행선을 달려 왔다. 이것은 한국 기독교에도 여전히 진행되고 있는 패러다임”이라고 했다.
이들은 “우주적 드라마나 초월적 역사에 개입할 수 있는 어떤 지도를 인지하고 깨닫기만 하면 구원을 얻을 수 있다는 영지주의적 세계관은 현실의 삶에서 인격의 성숙이나 성화는 ‘의미 없음’으로 추락하게 만들었다”며 “오늘날 교회는 종교개혁주일을 맞아 교회가 도덕, 윤리적으로 타락하는 이유가 이러한 영지주의적 세계관 때문이라는 사실을 깨닫고, 종교개혁의 진정한 의미를 다시 한번 깨닫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했다.
샬롬나비는 “영지주의 세계관은 주로 성경의 언어를 사용하면서도 고도의 지적 체계를 그럴 듯하게 혼합해서 순수한 복음과의 분별이 쉽지 않도록 조작된다”며 “무엇보다 영지주의는 안아주고 위로를 주는, 오직 성도들의 욕망에만 초점을 두는 모성적 초자아의 목회와 궁합이 잘 맞아, 말씀을 가르치고 자아의 기능을 회복시키는 부성적 초자아의 기능에 소홀하게 된다. 복잡한 현실을 간단히 정리하는 이항 대립적, 회피적 종교는 구원에 관한 지식에만 초점을 두고 삶과 역사의 현실을 중시하는 형성적 기독교를 소홀히 하고 고난에 대한 설교를 부담스럽게 여길 수밖에 없었다”고 했다.
이들은 “종교개혁신앙은 세상을 떠남과 세상 속의 성실이라는 칼날 위를 걸어가는 것”이라며 “그리스도에게 속해 있는 그리스도인은 동시에, 전적으로 세상 안에 있어야 하는 것이다. 종교개혁은 사실 이것을 성취하기 위해, 욕망을 포기하고 내려놓는 초기 기독교 십자가의 영성을 되찾고자 하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그동안 한국교회는 급진적 이원론으로 세속을 이겨내려고 몸부림쳐 왔지만 실패해 왔다. 급진적인 해결책은 거짓승리감에 도취되기에 삶의 현실에 발을 딛지 못하거나 쉽게 타협하게 되어 이중적인 분열을 경험하게 된다”며 “그 결과는 교인 수의 감소와 대서특필되는 사회문제에 늘 기독교가 한 몫을 담당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영지주의적 영육이원론으로는 세속을 이겨낼 수 없고 그것이 환상이었다는 사실을 우리는 충분히 경험해 왔다. 이제는 개혁신학의 본질로 돌아가야 할 때인 것”이라고 했다.
샬롬나비는 “중세교회의 ‘행위구원’ 교리에 대한 반동으로 나왔던 ‘이신칭의’는 변혁과 개혁이라는 시대적 상황의 맥락에서 해석되어야 한다. 종교개혁의 ‘오직 믿음’은, ‘오직 믿음’으로 살아야 하는 행위를 수반해야 하는 것이지 행위를 배제하는 것이 아니”라고 했다.
이들은 “믿음을 말하면서 여전히 눈에 보이는 자본주의 욕망을 추구하는 ‘실천적 무신론’은 개혁신앙의 정신에 정면으로 위배되는 행위”라며 “기독교 신앙은 자기부정과 자기희생을 살아내야 한다는 너무 낯설고 섬뜩하기까지 한 이 요구에 순종하는 것이다. 주님과 주님의 제자들은 손쉬운 길을 택하지 않았다. 우리도 그 길을 따라가야 한다”고 했다.
이어 ”제2의 종교개혁은 추상적인 신학적 이론으로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 삶으로 살아내야 하는 영성이다. 이것은 초기 공교회 교부들의 내려놓음 및 순교적 영성이었고 이것을 다시 찾고자 하는 몸부림이 종교개혁의 영성이었다”며 “칭의의 구원 신앙 이후에 성화의 영성과 인격의 성숙은 어느 시대에도 적용되어야 하는 보편적인 기독교 진리”라고 했다.
샬롬나비는 “기독교는 이 역설의 길에서 갈등할 수 있지만 그렇다고 그 길을 수정할 수는 없다. 실패해 왔더라도 다시 일어나 이 길을 가야만 한다. 그리스도를 닮아가는 과정은 지난(至難)한 길”이라며 “삶에서 도망가지 않을 때, 세상으로 성육신할 때, 인간으로서 매일 당하는 아픔을 통해 성숙한 인격과 구원이 만들어진다”고 했다.
이들은 “종교개혁 주일을 맞아 우리는 다시 한 번, 물질과 명예와 권력의 욕망을 내려놓는 십자가의 영성, 종교개혁의 영성을 되돌아보며 그 길에 순종할 것을 다짐하는 계기가 되기를 소망한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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