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고대유물국(Israel Antiquities Authority)에 따르면, 이 인장은 예루살렘의 다윗 도성 국립공원(City of David National Park)에서 발견되었으며, 날개 달린 인물이 한 팔을 앞으로 뻗어 손바닥을 펼친 모습이 새겨져 있다. 이 인장은 이스라엘고대유물국과 다윗성 재단이 성전산 남쪽 성벽 인근의 데이빗슨 고고학 정원에서 발굴 작업 중 발견되었다.
인장의 양쪽에는 ‘여호에제르의 아들 호사야후(LeYehoʼezer ben Hoshʼayahu)’라고 적힌 고대 히브리어 문자가 새겨져 있다. 발굴팀은 인장 속 인물이 신아시리아 제국 양식으로 디자인된 것으로 보이며, 이는 기원전 9세기까지 이 지역에 로마 제국의 영향력이 미쳤음을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이스라엘고대유물국 발굴 책임자인 유발 바루흐와 나봇 롬은 검은색 돌로 된 이 인장을 “고대 예루살렘에서 발굴된 가장 아름다운 것 중 하나"라고 설명하며, 이 돌이 “최고의 예술적 수준으로 제작되었다”고 덧붙였다.
바루흐는 “신아시리아 스타일로 제작된 날개 달린 인간의 형상은 제1성전 시대 후기에 등장하는 상형문자 양식 중 매우 독특하고 희귀하다”며 “이 지역 전체를 정복한 아시리아 제국의 영향이 분명히 드러난다”고 말했다.
바루흐에 따르면, 이 발견은 사회의 엘리트 계층만이 글을 읽고 쓸 수 있다는 가정과 반대된다. 이는 상업적 필요에 따라 더 많은 사람들이 기본적인 읽기와 쓰기를 할 수 있었음을 시사한다고 했다.
추가 설명에 따르면, ’예호에제르’라는 이름은 역대상 12장 7절에서 축약형인 ‘요에제르(Yoʼezer)로 알려져 있으며, 이는 다윗 왕의 전사 중 한 명의 이름이다. 또한, 예레미야서 43장 2절에서는 이 시기의 사건에서 유사한 이름을 가진 ‘아자랴 벤 호샤야(Azariah ben Hoshʼaya)’라는 인물이 언급된다.
또한, 이름의 두 부분은 인장 소유자의 이름과는 반대 순서로 적혀 있으며, 두 번째 이름은 동일하며 축약된 형태로 나타나 있다. 이러한 문자 양식은 새로 발견된 인장의 이름과 일치하며 이 당시와 부합한다고 기재되어 있다.
다윗성 재단의 국제 업무 이사인 제예프 오렌슈타인은 폭스 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이 인장은 성경적 예루살렘의 역사적 장소인 다윗성에서 발견된 수많은 고고학 유물들 중 하나로, 예루살렘의 성경적 유산을 입증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는 수천 년 동안 유대 민족이 예루살렘에 깊이 뿌리내리고 있음을 다시 한 번 확인시켜주는 것으로, 단순한 믿음의 문제가 아닌 사실이다”라고 강조했다.
이달 초, 이스라엘고대유물국은 예루살렘에서 진행된 또 다른 발굴 결과를 공개했다. 이번에 발견된 제2성전 시대의 배수로는 서기 70년에 성전 파괴 이전 도시의 모습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발굴 책임자 아얄라 질버스타인은 “수로의 입구에는 예루살렘의 주요 도로에서 휩쓸려 들어간 생활 쓰레기가 도시 파괴 당시의 모습 그대로 성벽 사이에 보존되어 있다”며 “작은 유물들은 예루살렘의 번영과 화려한 시절부터 로마에 대한 반란 중 쇠퇴, 성전과 도시 파괴 이후 완전히 버려진 시기에 이르는 광범위한 이야기를 들려준다”고 설명했다.
그는 “대부분의 도시 배수로들은 정기적으로 유지 관리되고 청소되었기 때문에, 주요 배수로에 침전물이 거의 절반 높이까지 쌓여 있다는 것은 도시 유지 관리가 점점 소홀해졌음을 의미한다”며 “이러한 소홀과 방치는 우리가 현재 목격하는 예루살렘 파괴 당시와 정확히 일치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