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의 대표적 미술품 백자 달항아리를 평면 도판에 재현하여 아름다움을 전하는 도자회화 김미경 작가. 그가 지난달 31일부터 8월 6일까지 서울 아리수갤러리에서 "달항아리의 행복" 타이틀로 초대 개인전을 진행 중에 있다.
좌우대칭의 매끈한 달항아리는 단순해 보이지만 정교한 도공의 손길로 작업되어 우아한 조형미가 대단하며, 현재 전시 중인 평면의 달항아리는 1차원적인 시각으로 집중하여 작품을 감상할 수 있도록 표면에 예술적 가치가 느껴지는 이미지로 마무리 되었다.
최신작 '화용월태(花容月態)' 작품은 말 그대로 아름다운 사람의 얼굴과 맵시를 나타내듯 전체적 형체를 나타내는 곡선의 세련미와 표면에 새겨지듯 그려진 이미지의 조화가 사랑스럽다. 9개의 작은 원형 도판을 붙여 그 위에 순백의 달항아리를 올려놓았다. 퍼즐을 맞추듯 섬세하게 선의 이음새를 연결하였고 달항아리 흰색과 대비되는 바탕색의 선택이 작품을 더욱 인상 깊게 만드는 요인이 되고 있다.
도자회화는 도자기의 장점과 회화가 융합한 것으로 폭넓은 영역의 새로운 회화 장르로 가장 자연적인 흙으로 백자 도판을 만들어 캠퍼스 삼아 도자기에 그림을 그리고 부조를 하기 위해 조각칼로 양각, 음각을 하여 질감을 강조하였다. 전통적인 상감기법, 박지기법을 사용하여 그림을 그리고, 작품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하회의 전통적인 기법과 상회의 현대적인 기법을 사용하였다. 그 위해 자개, Gold, Luster를 사용하여 전통성과 화려함을 접목 시켰다.
모든 작품들은 흙, 색감, 유약 그리고 1250도, 800도의 가마에서 여러 번 구워내는 방식으로 불의 수많은 변수를 극복하고 나온 작품으로 조선 도공과 화공의 예술정신을 담아내려 노력했다.
김미경 작가는 "서로 다른 재료들이 서로 융합을 하여 또 하나의 새로운 도자회화의 세계를 완성하듯이 우리들의 삶도 각자 서로 다르지만 서로 인정하고 조화롭게 세상을 살아갈 때 행복이 찾아온다는 믿음을 작품으로 이야기 하고 싶었다"고 말했다.
주최 측은 "전통에서 머물지 않고 현대적인 감각과 시대정신을 추가하여 새로운 미술품을 탄생시키는 도전의식이 다양한 형태의 달항아리 작품을 제작하는 원동력이 되어 앞으로의 작품을 기대하게 만든다"고 했다.
한편 작가는 세종대 융합예술대학원 도자회화학과 석사 출신으로 우리 전통 예술의 우수성을 살려 관람객이 공감하는 현대적 달항아리를 구현하는 작업에 몰두하는 미술인으로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