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값 역대 최대 인상에도 “유통구조 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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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나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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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온라인 도매시장’ 육성 나서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경북 영주시 사과 산지유통센터를 방문해 수급 상황을 점검하던 모습. ⓒ농식품부

최근 역대 최대 수준으로 폭등한 사과 가격이 생산량 감소만의 문제는 아닌 것으로 지적됐다. 사과 유통구조상 오프라인 도매시장 비중이 너무 높아 중간 유통상들이 가격을 주무를 수 있다는 지적이다.

10일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 3월 사과 가격은 전년 동기 대비 88.2% 올랐다. 1980년 이후 최대 상승폭이다.

작황 부진으로 지난해 사과 생산량이 30.3% 감소했지만, 가격 상승폭은 이를 웃돌았다.

이는 사과 유통구조상 오프라인 도매시장 비중이 60.5%에 달해 중간 유통상들이 공급을 조절하며 가격을 높였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농가에서 1,500원에 사과를 출하해도 소비자 구매가는 5단계 유통과정을 거치며 4,000원까지 올랐다. 산지가격 대비 167%나 인상된 셈이다.

한 농민은 "착과량이 절반 가량 줄어 여전히 어렵다"며 유통구조 개선을 촉구했다.

정부도 유통구조 개선을 위해 '온라인 도매시장' 육성과 직거래 확대에 나섰다. 온라인 도매시장 비중을 현재 0%에서 15%까지 높이고, 오프라인은 60.5%에서 30%로 낮출 계획이다. 이를 통해 유통비용도 62.6%에서 56%로 줄이겠다는 것이다.

농식품부는 직거래 확대를 위해 산지·소비지 주체 조직화와 인센티브 검토에 나설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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