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남규 목사, 예장 호헌 총회장 연임

교단/단체
교단
김진영 기자
jykim@cdaily.co.kr
제106회 총회 가져… 예배 자유에 대한 결의도

총회 주요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예장 호헌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호헌)가 지난 13일 오후 산청군 신등면에 위치한 큰십자가기도원(김권능 목사)에서 17개 노회 183명(위임 포함)의 대의원이 참석한 가운데 제106회 총회를 개최했다.

총회 측은 “코로나19의 사회적 거리두기의 여파를 감안해 모든 총대원이 함께할 수 없는 현실 속에서 각 노회장과 서기 등 실무 임원과 증경총회장, 총회 임원들이 참석해 코로나19의 철저한 방역지침을 준수해 총회의 회무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부총회장 조바울 목사(시온성교회)의 인도로 오후 1시에 드려진 개회예배에서 대구노회장 김종주 목사(대구예닮교회)의 기도 후 대전동노회 부노회장 김학진 목사가 색소폰 연주를 하고, 총회장 이남규 목사(광운교회)는 시편 91:14-16절을 본문으로 ‘어떤 사이십니까?“라는 제목의 설교를 했다. 그런 뒤 총무의 알림 후 증경총회장 이연풍 목사의 축도로 예배를 마쳤으며,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성찬식을 생략하고, 바로 회무처리에 들어갔다.

제2부는 총회장 이남규 목사의 사회로 경천노회장 김창기 목사(남수원중앙교회)가 기도하고, 회의를 진행, 각종 보고를 받고, 제3부 임원선출과 교체는 새중앙노회장 박병순 목사(열린문교회)가 기도한 후, 선거관리위원장 김성남 목사(목포이웃교회)의 진행으로 임원 선출에 들어갔다.

총회장에는 이남규 목사가 선출 됐고, 부총회장 이하 임원은 신임 총회장과 선거관리위원장, 총무에게 위임해 선출했다.

제4부 사무처리는 공천위원회 보고를 받고 각 상비부장은 임원회에 위임해 선정하기로 했으며, 예배의 자유에 대한 결의와, 총회 사업을 추진했고 대전서노회에서 올라온 헌의안을 처리하고, 제106회 예산안과 총회 사업계획 등을 처리했으며, 특별위원장과 감사 선정은 임원회에 위임해 선출했다.

특히 총회원들은 예배 자유에 대한 결의를 했다. 모든 교회들이 정부의 방역지침에 적극 협조하고 있음에도 비대면, 대면이라는 어처구니 없는 단어로 예배를 제약하지 말며, 벌금, 구상권 청구라는 엄포로 교회를 탄압해서도 안 되고, 창조주 하나님을 경외하는 신앙의 자유를 보장하라는 내용의 결의문을 총무 황연식 목사가 낭독하고 함께 구호를 제창했다.

제5부 파회 절차에선 연임된 총회장 이남규 목사의 인도로 신임 부총회장 박용준 목사(예수향기교회)가 기도한 후, 총회장 이남규 목사가 요한복음 8:29절을 본문으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총회”란 제목의 설교를 하고, 제105회기 부총회장 조바울 목사에게 감사패를 전달하고, 증경총회장 이성민 목사의 축도 후 총회장이 파회선언문을 낭독했다.

총회장에 연임된 이남규 목사는 인사말에서 “지난 회기에 코로나19 전염병의 확산에 따라 주어진 일을 제대로 하지 못해서 하나님께서 부족한 종에게 귀한 중책을 다시 허락해주신 줄로 믿고 최선을 다해 총회와 지교회를 섬기도록 하겠다. 총회원들께서 기도해주시고 협조해주셔서 호헌 측 총회로서의 정체성을 지키고 흩어진 호헌인들을 하나로 합해 총회가 든든히 서가는 일에 함께 나가기를 바란다, 각 지교회가 한 마음으로 기도해 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인사했다.

아래는 제106회기 총회 임원과 총무, 감사, 특별위원장 명단

▲총회장: 이남규 목사(전라노회, 광운교회) ▲부총회장: 박용준 목사(경기남노회, 예수향기교회) ▲서기: 김종주 목사(대구노회, 대구예닮교회) ▲부서기: 김용태 목사(남부노회, 경배와찬양교회) ▲회의록서기: 설동선 목사(남서울노회, 옥토교회 ▲부회의록서기: 김언조 목사(경천노회, 하늘소망교회) ▲회계: 이한우 목사(북서울노회, 금광교회) ▲부회계: 홍학기 목사(대전동노회, 새소망교회) ▲총무: 황연식 목사(남서울노회, 평강교회) ▲감사: 박노식 목사(서울한남노회, 금호영락교회), 권태하 목사(대구노회, 예찬교회) ▲합동영입전권위원장: 이남규 목사(총회장) ▲교단발전위원장: 이문규 목사(증경총회장) ▲이단대책위원장: 이우회 목사(증경총회장) ▲동성애대책위원장: 김성남 목사(증경총회장) ▲이슬람대책위원장: 이성민 목사(증경총회장) ▲신학위원장: 강희윤 목사(증경총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