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연령대의 토브워십, 싱글 ‘주의 자비가 내려와’ 발매

  •   
토브는 히브리어로 가장 좋다는 뜻으로 전 세대가 함께 들을 수 있는 찬양사역을 하고자 하는 토브워십 ©토브워십 제공

전문 찬양사역팀으로 만 3년이 되어가고 있는 토브워십이 커버곡 ‘주의 자비가 내려와’를 최근 발매했다. 멤버들의 나이대가 20대에서40대까지 다양해 세대 차이를 극복하고 전 세대가 함께 들을 수 있는 찬양을 하고자 하는 토브워십을 서면으로 만나봤다.

-꾸준히 CCM 커버곡을 발매하고 계신데요. 토브워십 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희는 토브워십(TOV Worship)입니다. ‘TOV’라는 단어는 히브리어로 ‘가장 좋다’는 뜻의 긍정적인 의미를 갖고 있는 형용사입니다. 저희 토브워십 역시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영향력을 흘려 보내고, 저희 또한 하나님 앞에서 긍정적인 예배자로 온전히 설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이름 짓게 되었습니다.

토브워십의 전신은 2002년 대전 신학대학교 동기들이 마음 모아 시작된 ‘니콘 청소년 비전 캠프’와 더불어 섬겨온 예배팀입니다. 청소년 캠프는 보통 방학 시즌인 여름과 겨울에 주로 열립니다. 그러다보니 저희 팀원들도 캠프를 준비하는 시간과는 별개로 더 넓은 의미의 찬양사역에 대한 갈망, 함께 자주 모여 삶을 나누고 싶은 갈급함이 생겼는데요. 다행히 캠프 운영진 목사님들의 적극적인 지지와 도움을 통해 2018년, 별도의 독립 찬양사역팀으로 분리하게 되었습니다.

저희 토브워십은 이제 만 3년을 채워가고 있는데요. 멤버들의 연령대가 넓고 다양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이 시대의 큰 숙제는 점점 벌어지는 세대 차이이며, 어떠한 공동체든 구성원 간에 소통을 하는 데 있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반면 저희 토브워십은 20대부터 40대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멤버들이 서로의 경험을 존중하고 함께 만들고 세워가며 이 시대의 숙제를 차근차근 풀어가고 있다고 확신하는 팀입니다. 이러한 소통 방법은 저희의 음악색에도 고스란히 녹아드는 것 같습니다. 훗날 다음 세대의 멤버가 합류해도 부담 없이 함께 할 수 있는 전 세대 찬양사역을 꿈꿉니다.”

-최근 싱글 ‘주의 자비가 내려와’ 곡을 선정해 발매하신 계기는요?

“누구나 알고 즐겁게 찬양할 수 있는 커버곡을 팀원들과 모색하던 중 이 곡을 선택하여 진행했습니다.

1990년 후반, 2000년대 초반부터 각 교회마다 찬양팀이 구성되고 정말 많이 불리던 찬양입니다. 비교적 넓은 세대가 함께 공감할 수 있는 곡이라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많은 버전의 편곡과 리메이크가 있기에 쉽지 않은 상황이었습니다. 비슷한 구성의 편곡을 피하고자 신디사이저와 단순한 화성 진행으로 변화를 주었습니다.”

토브워십이 최근 발매한 커버곡 ‘주의 자비가 내려와’ 앨범 표지

-향후 CCM 활동 계획은 어떻게 되시나요?

“세대와 연령층, 악기, 음악 장르, 각 교회의 특성 등에 따라 공감하고 불리는 찬양이 다릅니다. 저희는 여러 세대와 최대한의 공감대를 형성 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던 중 찬송가, 오래 된 워십곡을 편곡하는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찬송가에 익숙한 기성세대에게는 신선함을, 젊은 세대에게는 음악적 익숙함과 동시에 공감대 형성을 기대했습니다.

 토브워십은 음원사역 이전에 예배사역과 캠프사역을 주로 해왔는데요. 코로나19가 종식되기 전까지 그러한 모양의 사역은 중단합니다. 영상매체를 통한 활동은 꾸준히 이어 나아갈 계획입니다. 저희 역시 현 상황에서는 오프라인 연습과 소모임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화상으로 회의하며 영상제작을 모색 중입니다. 특별히 이런 상황에서도 2021년 상반기 중에 미니앨범을 제작, 발매할 예정입니다. 토브워십 멤버들의 자작곡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도로 앨범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기도제목이나 더 하고 싶은 말씀 있으시다면.

“하나님의 상급을 목표로 두고 예배하는 토브가 아니라 하나님을 끊임없이 찾는 토브워십이 되길 원합니다. 역대하 15장 9절을 보면 하반절에 ‘이스라엘 사람들이 아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와 함께 하심을 보고 아사에게로 돌아오는 자가 많았음이더라’라는 구절이 있습니다. 이 말씀처럼 하나님을 매일 찾고 구하는 저희 토브워십의 예배와 삶을 통해 누군가의 삶이 주께로 돌아오는 역사가 일어나길 기도 부탁 드립니다. 덧붙여 앞서 언급한 저희의 첫 미니앨범을 위해서도 중보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토브워십 #주의자비가내려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