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가 변화시킨 2020 소비 트렌드

 

NHN의 커머스 자회사인 NHN위투가 디자인 쇼핑몰 '1300k'(천삼백케이)’의 연간 소비자 이용 패턴을 18일 공개했다. ©NHN위투

NHN의 커머스 자회사인 NHN위투가 디자인 쇼핑몰 '1300k'(천삼백케이)’의 연간 소비자 이용 패턴을 18일 공개했다.

 

1300k는 월 방문자수 350만명, 진열 상품 수 약 120만개 이상을 보유한 디자인상품 쇼핑몰이다.

올해 가장 두드러진 소비 특징은 ‘개인위생용품’과 ‘집콕아이템’의 급부상이다. 작년에 '집꾸미기' 열풍이 불면서 패브릭 포스터, 수납함 등과 같은 셀프 인테리어 상품이 강세를 보였다면, 올해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마스크, 손세정제 등 개인위생용품과 ▲온라인 수업과 재택근무 등의 영향으로 노트북, 키보드, 커피머신의 구매량이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월 매출이 가장 높았던 달은 코로나 19 재확산으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다시 강화된 8월이다. 이제 필수품이 되어버린 ‘마스크’와 재택근무에 필요한 ‘모니터 거치대’, ‘키보드/마우스 세트’가 8월 판매량 TOP3를 차지했다.

1300k 이용 추이를 살펴보면, 디자인 리빙 상품에 관심도가 높은 2030 여성 고객의 방문 수가 많았으며, 특히 무선 키보드, 컬러 마스크 등의 검색량과 구매량이 높았다. 구매가 활발한 시간은 저녁 9시부터 새벽 1시까지로, 퇴근 직후부터 잠들기 전까지 모바일을 통해 거래가 가장 많이 이루어진 것으로 풀이된다.

또한 11월에 진행한 ‘블랙프라이데이 프로모션’을 통해 큰 사랑을 받은 ‘인케이스’는 프리미엄 테크 라이프 스타일 브랜드로 시티 백팩, 맥북 케이스 등 애플 악세사리 상품을 전문적으로 판매하고 있다. 가장 큰 인기를 얻고 있는 ICON 시리즈 백팩의 경우 글로벌 누적 판매량 300만개, 맥북 클래식 슬리브 시리즈는 글로벌 누적 판매 1500만개를 돌파했다.

NHN위투 관계자는 "코로나 19로 인해 외부활동이 어려워지고 있는 가운데, 이용자들이 온라인으로나마 연말 분위기를 즐길 수 있길 바라며 연말결산 할인 이벤트를 준비했다"며 "예쁘고 귀여운 상품을 판매하는 디자인 상품 쇼핑몰로 시작한 1300k가 고객의 생활 전반의 쓸모를 다루는 데일리 쇼핑 플랫폼으로 성장하는 모습 기대해달라"고 말했다.

#코로나 #소비트렌드 #코로나19 #인터넷쇼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