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이 순간 당신은 행복합니까?”
- 고난의 삶을 최고의 인생으로 바꾼 예수의 화법 -
20여 년간 스피치 유머 기법을 연구해온 이상준 씨의 신간 ‘해피닝’이 11일 발간됐다.
책의 제목인 해피닝(HAPPINING)은 ‘Happiness’에 ‘-ing’를 더한 신조어다. 이는 ‘행복이 연속적으로 일어난다.’라는 뜻으로 한마디로 말하면 행복이 겹치고 겹치는 ‘첩첩행복’이다. ‘행복지속성’은 삶에서 매우 중요한 일이다.
저자는 행복의 지속에 대한 해답을 ‘예수의 화법’에서 발견했다고 말한다. 짐짓 고리타분하고 무겁게만 볼 수 있는 성서에서 새로운 관점을 발견한 것이다.
말은 귀를 통해 마음으로 흐른다는 말이 있다. 2천 년 전, 로마제국의 핍박과 기득권 세력의 횡포로 마음이 굳게 닫혔던 이스라엘 사람들. 이들의 귀에 닿았던 모든 말은 순식간에 다른 쪽 귀로 흘러 버려졌다. 그 어떤 말도 마음을 움직일 영향력으로서의 역할을 하지 못한 것이다. 만약 이런 상황에서 예수가 유머를 섞어가며 재미있게 이야기하지 않았다면, 사람들은 그의 설교를 들으려고 구름 떼처럼 몰려다니지 않았을 게 분명하다. 그런 의미에서 당시 예수가 선택할 수 있었던 것은 파격적이고 관점의 대전환을 이루는 화법이었다.
척박한 갈릴리 땅만큼이나 남루했던 군중의 마음을 웃기지 않고서는 채울 수 없었기 때문이다. 이것이 바로 고난의 삶을 최고의 인생으로 이끌었던 예수의 비밀이었다.
이 책에 등장하는 주인공 ‘훈트’는 회사의 CEO이다. 그러나 상대의 마음을 전혀 헤아리지 않는 말과 행동으로 많은 사람에게 상처를 주는 사람이다. 결국, 훈트는 망가진 인간관계 때문에 불행을 느낀다. 그런 그에게 어느 날 비서가 유머 감각을 길러보라고 제안하게 되고, 사람들과 불편한 관계를 청산하고 싶었던 훈트는 유머의 대가 ‘멜랑주 박사’를 찾아간다. 그리고 휴머신(Humachine)이라는 타임머신을 타고 2천 년 전 예수 시대의 다양한 장소를 여행한다. 훈트는 시공 여행을 하며 유머 화법을 강조하는 멜랑주 박사를 끊임없이 의심하지만, 예수가 보여준 인상 깊은 사건들을 통해 점차 변화하는 자신을 느낀다.
의미 없는 한 번의 웃음 또는 단순한 우스갯소리를 하는 게 유머가 아니라, 타인을 높여주는 말을 함으로써 모두의 행복을 도모하는 삶이 곧 예수의 유머 화법이었다는 걸 깨닫게 된 것이다.
저자는 “단언컨대 유머 화법의 최고 스승은 예수”라고 말한다. 그는 유머와 상극인 고난의 삶 속에서 유머의 아름다운 꽃을 피워냈고 환한 빛을 발했다. 또한, 어떻게 남을 높이고 행복을 줄 수 있는지, 그리고 까칠한 사람들을 어떻게 부드러움으로 제압할 수 있는지 잘 알고 있었다. 무엇보다 예수는 적절한 상황에서 타인에 대한 공감을 갖춘 말로 피아를 구분하지 않고 모두의 행복을 도모했다. 그 결과 온 인류가 존경하는 스승으로 오늘날 우리 가슴에 남게 되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예수의 말하기를 배워야 하는 이유다.
시대가 변해도 달라지지 않은 그의 검증된 화법으로 행복의 여덟 계단을 차근차근 오르다보면 어느새 행복과 마주한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추천글
이 책을 읽는 순간 회피했던 인생이 해피한 인생으로 성화될 것이다. 이 책에는 성경을 깊이 읽고 묵상한 작가의 상상력과 놀라운 창의력이 스며있다. 보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다. 그러나 행간에서 의미를 찾는 일은 영적 보물찾기다. 그 보물을 찾기 위해 당신에게도 일독을 권한다. - 최형만 (개그맨)
성경에서 마주한 예수님의 얼굴에서 우리는 항상 눈물만 찾아왔다. 하지만 이 책에는 엄청난 발상의 전환이 있다. 그것은 풍성한 유머 감각으로 친근하게 다가오신 예수님을 발견했다는 점이다. 그리고 그 친근함 때문에 비신자분들에게도 따뜻한 이야기로 부드럽게 다가갈 놀라운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이 책을 통하여 우리는, 우리가 보지 못한 또 다른 풍성한 은혜의 세계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 이반성 (역삼동 예수사랑교회 담임목사)
저자소개
이상준 - 서울대학교 경영학과 및 경영대학원을 졸업한 저자는 10여 년 전부터 왕따 문제 등 심각해져 가는 우리 사회의 인성 회복 방안을 고민해 오던 중 서울대 명예교수협의회 인성교육집담연구회의 간사로 참여하면서 인성교육 문제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현재 정부 관료, 정치인, 대기업 CEO, 종교지도자, 법조인, 의료인 등 2천여 명의 다양한 오피니언 리더들이 회원으로 있는 ‘품위유머닷컴’의 대표로도 활동하고 있다. 특히 그가 개발한 교육프로그램을 수강하고 변화된 CEO들의 모습이 SBS 스페셜 <유머> 편을 통해 집중 소개되며 주목받았다.
지은 책으로는 예수에게서 배우는 성공과 행복의 원리 『해피닝』과 성공하는 리더를 위한 『고품격 유머』, 유머의 원리를 체계적으로 집대성한 『웃음과 유머, 그 비밀의 문을 열다』, 웃음과 감동의 지평을 제시한 『운과 복을 부르는 유머건배사』 등이 있다. 현재 유튜브 ‘이상준의 세로톤인성’을 통해 인성교육과 자존감에 대한 다양한 강의를 하고 있으며 칼럼도 활발히 쓰고 있다.
해피닝ㅣ이상준 ㅣ다산북스ㅣ 276쪽 ㅣ 15,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