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서던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리어라이프 교회의 지도 목회자인 러스티 조지 목사는 최근 자신이 운영하는 웹사이트에 ‘기도를 방해할 수 있는 5가지’라는 제목으로 글을 올렸다. 다음은 주요 내용이다.
1. 고백되지 않은 죄
“여호와의 손이 짧아 구원하지 못하심도 아니요 귀가 둔하여 듣지 못하심도 아니라 오직 너희 죄악이 너희와 너희 하나님 사이를 갈라 놓았고 너희 죄가 그의 얼굴을 가리어서 너희에게서 듣지 않으시게 함이니라”(이사야 59:1-2)
당신의 마음 속에 하나님에게 숨기려는 것이 있는가?
2. 용서하지 못한 마음
“서서 기도할 때에 아무에게나 혐의가 있거든 용서하라 그리하여야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도 너희 허물을 사하여 주시리라 하시니라”(마가복음 11:25)
원한을 품고 있는 사람이 있는가?
3. 믿지 않는 마음
“오직 믿음으로 구하고 조금도 의심하지 말라 의심하는 자는 마치 바람에 밀려 요동하는 바다 물결 같으니 이런 사람은 무엇이든지 주께 얻기를 생각하지 말라 두 마음을 품어 모든 일에 정함이 없는 자로다”(야고보서 1:6-8)
정직한 의심과 염려는 하나이지만 그것이 하나님께서 도와주지 않거나 도와주지 않을 것이라는 확신으로 바뀌었는가?
4. 부적절한 동기
“구하여도 받지 못함은 정욕으로 쓰려고 잘못 구하기 때문이라”(야고보서 4:3)
왜 정말... 이것을 요구하는가?
5. 불쾌감
“거기서는 아무 권능도 행하실 수 없어 다만 소수의 병자에게 안수하여 고치실 뿐이었고”(마가복음 6:5)
‘불신’(unbelief)이라는 단어는 실제로 ‘불쾌하게 여겨지는’(offense)과 비슷한 단어다. 우리가 기분을 상해 있을 때 예수님은 문자 그대로 기적을 행할 수 없다.
당신을 화나게 한 사람이나 어떤 것이 있는가... 그리고 당신은 그것을 극복 할 수 없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