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미국 캘리포니아 얼바인에 소재한 마리너스 교회(Mariners Church) 담임인 에릭 가이거 목사가 자신의 웹사이트에 ‘구원의 상실에 대한 걱정이 멈춘 이유 8가지’라는 제목으로 글을 올렸다. 다음은 그 주요 내용이다.
“구원을 잃을 수 있을까?”라는 질문은 처음 기독교인이 되었을 때 가장 많이 고민했던 질문 중 하나다. 나는 예수님을 사랑했지만 여전히 많은 일로 어려움을 겪었기 때문에 이러한 어려움이 하나님의 은혜에서 벗어나게 할지 궁금했다. 그러나 우리의 구원은 안전하다. 우리의 구원이 안전한 8가지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예수님은 그 분의 양을 잃지 않을 것이다.(요한복음 10:27-29 “내 양은 내 음성을 들으며 나는 그들을 알며 그들은 나를 따르느니라 내가 그들에게 영생을 주노니 영원히 멸망하지 아니할 것이요 또 그들을 내 손에서 빼앗을 자가 없느니라 그들을 주신 내 아버지는 만물보다 크시매 아무도 아버지 손에서 빼앗을 수 없느니라”)
질문은 “우리가 구원을 잃게 될까요?”가 아니라 “예수께서 우리를 잃어버리실까요?”이다. 그리고 그 분은 그렇게 하지 않을 것이다. 우리가 그리스도인이 되었을 때 우리는 그 분께 가는 길을 얻지 못했지만 그분께서 우리를 위해 내려오셨고 은혜로 우리를 구해주셨다. 그리고 그 분은 여러분을 잃지 않을 것이다.
2. 하나님은 우리가 그렇지 않을 때에도 신실하시다.(고린도전서 1: 8-9 “주께서 너희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날에 책망할 것이 없는 자로 끝까지 견고하게 하시리라 너희를 불러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우리 주와 더불어 교제하게 하시는 하나님은 미쁘시도다”)
주님께서 그 분의 약속을 지키시기 때문에 우리는 그 분의 것이다. 그 분은 우리를 끝까지 붙드신다. 우리가 정말로 그분을 믿었다면 그분은 우리를 끝까지 계속 믿게 해 주신다.
3. 우리 심판의 날은 과거에 있다.(히브리서 10:14 “그가 거룩하게 된 자들을 한 번의 제사로 영원히 온전하게 하셨느니라”)
그리스도께서 이미 우리를 위해 심판을 받으셨기 때문에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 있다면, 우리의 제물이 아닌 그분의 제물로 인해 그분 앞에서 완전하다.
4. 구원의 과정에서 잃어버린 사람은 없다.(로마서 8:30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신학자들은 이것을 깨지지 않는 구원의 사슬이라고 불렀다. 하나님 앞에서 의롭게 된 모든 사람은 영화롭게 하실 것이다.
5. 그 분의 백성은 그의 영에 의해 인치심을 받았다.(에베소서 1:13-14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 기업의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속량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송하게 하려 하심이라”)
왕이 칙령에 인장을 찍을 때, 그 인장은 칙령이 왕으로부터 왔기 때문에 되돌릴 수 없음을 의미한다. 우리는 성령에 의해 왕 되신 예수님의 권세로 인치심받았다. 성령은 미래의 구원을 보증하신다.
6. 하나님은 그의 백성을 지키신다. (유다서 1:24-25 “능히 너희를 보호하사 거침이 없게 하시고 너희로 그 영광 앞에 흠이 없이 기쁨으로 서게 하실 이 곧 우리 구주 홀로 하나이신 하나님께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영광과 위엄과 권력과 권세가 영원 전부터 이제와 영원토록 있을지어다 아멘”)
주님께서 우리를 책임지시고 지키시고 보호하신다.
7. 주님은 그 분이 시작하는 것을 완성하신다.(빌립보서 1:6 “너희 안에서 착한 일을 시작하신 이가 그리스도 예수의 날까지 이루실 줄을 우리는 확신하노라”)
그 분은 완성자이시다. 주님께서 시작하신 일을 이루시기 위해 좋은 일을 시작하셨다. 그 분은 여러분이 그리스도를 대면하는 날까지 우리를 위해 계속 일하실 것이다.
8. 우리에 대한 그분의 사랑은 고정되어 있다(로마서 8 : 38-39 “내가 확신하노니 사망이나 생명이나 천사들이나 권세자들이나 현재 일이나 장래 일이나 능력이나 높음이나 깊음이나 다른 어떤 피조물이라도 우리를 우리 주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하나님의 사랑에서 끊을 수 없으리라”)
하나님께서 그분의 백성에게 영원한 사랑을 약속하셨으며 우리를 그 분과 갈라놓을 수 있는 것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