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의 대표적 일간지 시드니모닝헤럴드(SMH) '독도 광고'가 게재돼 반향을 일으키자 일본총영사관이 이에 거센 항의를 했다.
SMH는 15일자 1면 하단 광고로 호주의 한인커뮤니티사이트 호주나라(www.hojunara.com)가 광복절을 맞아 기획한 독도광고를 실었다.
이 광고는 한국화가인 김용현 선생의 독도 그림과 함께 '독도는 동해의 아름다운 섬(DOKDO is a beautiful island in the East Sea)'이란 소개 문구가 들어가 있다.
광고가 나간 후 일본총영사관은 이 광고에 대한 항의의 뜻을 표시했다고 16일 이 신문은 밝혔다.
신문은 일본총영사관의 고바야시 도시아키 부총영사가 "다케시마(일본식 독도 표기)는 명백한 일본 영토이기 때문에 우리는 '독도(Dokdo)'라는 명칭을 수용할 수 없다"면서 "동해라는 표현 역시 일본해로 칭해야 한다"고 주장했다고 전했다.
또 일본총연사관은 "'독도는 아름다운 섬'이란 표현이 관광지 광고처럼 보이는데, 다케시마는 관광지가 아니다"고 덧붙였다.
이 신문은 독도 광고에 대한 일본 측 항의 내용을 전하며 독도 영유권을 둘러싼 한일 양국의 역사적 배경과 최근 이명박 대통령의 독도 방문으로 고조된 한일 간 갈등에 대해서도 보도했다.
한편 일본총영사관은 이번 광고를 기획한 호주나라에도 간접적 경로로 광고를 게재하게 된 배경에 대한 설명을 문서로 보내달라고 요구했다고 호주나라 측은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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