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대는 미래를 주도할 여성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2020학년도 후기 대학원 신입생 모집을 진행한다. 입학전형을 진행하는 전공(학과)는 일반대학원 99개 전공(학과), 전문대학원 3개, 특수대학원 9개 등 총 111개 전공(학과)이며, 원서접수는 일반대학원을 비롯한 대부분의 전문·특수대학원은 4월 13일부터, 통역번역대학원은 4월 6일부터, 교육대학원은 4월 27일부터 시작한다.
매학기 우수 대학원생 유치와 학부생 진로탐색 기회 제공을 위해 개최됐던 전공 박람회 ‘대학원 페어(FAIR)’는 코로나19 감염증 확산 예방을 위해 이번 학기에는 아쉽게 취소되었다. 오프라인 박람회를 대신해 대학원별 해당 홈페이지를 통해 2020학년도 후기 모집요강 및 세부전공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국제대학원, 교육대학원, 외국어특수대학원은 특별히 원서접수기간 전 전공 또는 학과별로 온라인설명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후기 대학원 모집에는 4차 산업시대를 이끌어갈 융합인재 육성을 위해 신설된 전공(학과)들이 본격적으로 신입생 모집을 시작해 눈길을 끌고 있다. 일반대학원 협동과정에 △포스트휴먼융합인문학협동과정, △트랜스포메이션디자인협동과정, 교육대학원에 △AI융합교육전공이 새롭게 선보였다.
우선, 다양한 학문간 융복합 연구를 위한 협동과정으로 신설된 △포스트휴먼융합인문학협동과정은 전문적인 인문학을 바탕으로 테크놀로지, 생태학, 자연과학 분야의 첨단 지식 교육을 통합 제공하여 과학기술 리터러시를 지닌 창의적 융합인문학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트랜스포메이션디자인협동과정은 행정, 의료, 금융, 교육 등 다양한 분야의 실무자를 대상으로 디자인씽킹, 스토리텔링 및 감성 등 디자인의 핵심 역량을 교육함으로써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 문제해결형 리더를 양성한다는 계획이다. 교육대학원에 신설된 △AI융합교육전공은 올해 전국 초·중학교에서 소프트웨어(SW) 필수 교육 전면 도입 및 AI 교육 강화 정책에 따라 전문 교원을 양성하고 다양한 AI융합교육 전공 모델을 개발·운영해나갈 예정이다.
한편, 김용표 대학원장은 2020학년도 1학기 대학원 페어(FAIR)가 개최되지 못한 것에 유감을 전하면서 “새로운 사회를 대비하기 위한 전문 역량을 키우고자 하는 학생들은 대학원 진학을 통해 자신의 꿈을 키울 수 있을 것”이라고 지원을 격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