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이후를 생각해 보셨나요?
다시 교회의 동력을 회복해야 할 때입니다.”
지지난주에 저는 CTS ‘한국교회를 논하다’라는 프로그램에서 ‘주일예배가 회복되어야 한다’는 주제로 생방송 토론을 하였습니다. 그때 사회자가 저에게 갑자기 “코로나 사태 이후에 우리 사회와 한국교회가 어떻게 달라지겠습니까?”라고 물어보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렇게 답변을 했습니다.
“코로나 이후에 우리 사회의 라이프 스타일이 많이 바꿔질 것입니다. 집단공동체 생활 보다는 재택근무나 개인주의 사회로 변모할 것이고, 사회적 거리두기 분위기는 더 높아질 것입니다. 그 영향이 교회로도 들어올 것입니다. 먼저 교회관과 예배관이 투철한 성도는 코로나로 인하여 그동안 공동체예배를 드리지 못한 목마름과 갈망 때문에 예배가 얼마나 소중하고 귀중한 것인가를 절실하게 깨닫고 예배를 더 사모하게 될 것입니다. 애가 아프고 나면 더 건강해지고 쑥쑥 잘 크듯이 더 건강하고 성숙한 신앙인으로 돌아와서 교회 부흥의 불쏘시개가 되고 헌신적인 사명자가 될 것입니다. 그러나 교회관과 예배관이 투철하지 못한 성도는 온라인예배를 드리면서 ‘아, 이렇게 예배를 드려도 되는 것이구나’라는 생각을 하기도 할 것입니다. 그래서 더 교회에 거리를 두고 가정이나 콘도 같은 곳으로 가서 온라인예배를 드리는 영적 병리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저는 지금 온라인예배가 정당한가, 정당하지 않는가를 이야기하고 싶지 않습니다. 온라인예배가 최선은 아니지만, 국민보건과 사회공익을 위해서 과도기적으로 전환한 한 방법일 뿐입니다. 그런데 정말 더 큰 문제는 코로나 이후에도 성도들이 온라인예배의 매너리즘 빠져서 공동체 예배를 회복하지 못할까 하는 것입니다.
최근에 경기도에서 ‘종교집회 전면금지 긴급명령’ 여론조사를 했을 때 기독교인들 가운데도 찬성하는 사람들이 많더라는 것입니다. 우리의 부끄러운 민낯이 드러난 것 같아 너무 안타까웠습니다. 정말 한국교회가 그동안 성경공부나 제자훈련을 열심히 한다고 했지만 무엇이 남았습니까? 이번 코로나 위기를 계기로 한국교회는 다시 건강한 교회관과 예배관을 회복해야 합니다. 성도들의 심장에 교회가 얼마나 소중하고 예배가 얼마나 가치 있는 것인가를 다시 새겨주어야 합니다. 거대한 폭풍이 일고 나면 바다가 깨끗하게 정화되듯이 코로나 이후에 한국교회가 다시 정화되고 새롭게 태어나는 계기로 삼아야 할 것입니다.
이번 신천지 사태를 보면서 진리 전파와 사수의 사명도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를 깨달아야 합니다. 우리가 얼마나 안일하고 사람들의 영적인 욕구를 해결해 주지 못했으면 신천지 같은 이단들이 잘못된 욕망으로 사람들의 마음을 폐허로 만들고 상처를 주었겠습니까? 그동안 한국교회는 우리 사회의 영적인 빈 공간을 채워주지 못했던 것을 자성해야 합니다. 그런데 한국교회 중 몇몇 교회마저도 집단 감염사태를 일으켜 버려 저는 한동안 멘붕상태에 빠졌습니다.
한국교회는 일제감정기에도 민족의 소망이 되었고 근대화, 산업화의 정신적, 사상적 지주 역할을 하였습니다. 지자체 단체장 뿐 아니라 대통령께서 교회 예배의 강력 저지까지 시사한 상황에서 우리는 예배의 가치를 더 소중히 여겨야 하겠습니다. 늦었지만 이제라도 코로나 위기 속에서 한국교회가 예배의 내공을 더 축적하고 우리 사회를 일으켜 세우는 영적, 정신적 동력을 준비하기를 소망합니다.
#소강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