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자가 '하나님 나라' 아닌 '자기 왕국'을 건설하고 있는 17가지 징표

목회·신학
목회
노승현 기자
shnoh@cdaily.co.kr
  •   

미국 보수 기독교계의 지도자인 조셉 마테라 목사는 19일(현지시간) "목회자들이 하나님의 왕국 대신 자기 왕국 건설을 멈추어야 하는 이유(Why Pastors Need to Stop Building Empires Instead of God's Kingdom)"라는 카리스마뉴스 기고글에서 "영적 지도자들이 하나님의 왕국이 아닌 자기 왕국을 건설하려고 할 때 하나님께서 그의 교회를 심판하시고, 부흥을 막을 것"이라면서 목회자가 하나님 나라가 아닌 자기 왕국을 건축하고 있는 17가지 징표를 소개했다.

1. 당신의 지역의 다른 목회자가 어려움 가운데 있을 때 기쁘다

비록 모든 지도자들이 말로는 자신의 지역에 있는 교회나 목회자, 리더가 어려움 가운데 있을 때 슬프다고 하지만, 나는 일부 지도자들이 자신의 지역에서 실패한 다른 지도자들과 자신을 비교하거나 흡족해 하는 것처럼 보이는 것을 개인적으로 목격해왔다.

실패한 교회나 지도자가 잘했든 못했든, 우리가 속으로 그리스도의 몸인 우리 지역의 교회가 진보를 보이지 못하는 것에 대해 기뻐하거나 흡족해하는 것은 결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지 못한다.

2. 세력권을 주장하고 자신이 커버할 수 있는 범위 안에 있는 이들과만 동역한다

내가 아는 일부 지도자들과 교단은 사역적으로나 재정적으로 관계를 가지고 있는 교회와 지도자들과만 아웃리치를 한다.

우리가 우리 지역사회에 접근하려고 한다면, 우리는 교파와 네트워크를 초월해 하나님 나라의 진보를 위해 진지하게 헌신하는 지도자들과 기꺼이 동역해야 할 것이다.

3. 당신에게 자리를 제공해주는 행사만 지지한다.

나는 일부 지도자들이 지역 행사에 자신의 이름이 빠져 있거나 라이벌 관계에 있는 지도자가 행사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는 이유로 빠지는 것을 목격해왔다. 이것은 그들의 관심이 하나님 나라의 진보가 아니라 자신의 이름을 알리고 자신의 왕국을 건설하기 위한 것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4. 자신의 중요성과 영향력을 과장하는 경향이 있다.

자신의 왕국을 건축하는 자는 자신의 사역을 스포츠 행사처럼 취급한다. 그들은 다른 사역의 숫자와 자신의 숫자를 비교하면서, 숫자와 통계를 끊임 없이 내던진다. 그들은 "우리는 성장하고 있어요. 숫자를 보세요", "이것은 우리 시에서 가장 중요한 행사입니다", "우리는 우리 시에서 가장 큰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어요" 라고 한다.

더 나쁘게는 "우리 지역에서 범죄율이 줄어든 것은 우리 사역 때문입니다" 라고 하기도 한다. 그들은 그 지역에서 자신들의 영향력, 중요성, 그리고 사역의 결과들을 과장하는 경향이 있다.

반대로, 하나님 나라의 건설자들은 그의 도시에서 자신의 교회를 통해 하나님께서 행하신 것에 대해 자랑한다. 그들은 자신들의 사진 촬영과 홍보에 힘쓰는 대신 그들이 발을 씻기는 사람들의 성공에 박수를 보내려 한다. 나는 최근 몇 년 동안 우리나라에서 소위 부흥회라는 것이 하나님의 실제적인 일하심보다 좋은 광고와 마케팅에 기인하는 것을 목격해왔다.

5. 당신의 지역에 성공하는 핵심 지도자들에 대해 시기질투한다.

나는 지역사회의 핵심 지도자들을 비판하거나 마음에 없는 듯한 미약한 칭찬을 하면서 다른 지도자의 더티한 부분을 항상 파내려고 하는 사람과 같이 있을 때, 내가 자기 왕국 건설자와 같이 있다는 것을 안다.

6. 자신의 이기적인 아젠다를 숨기기 위해 하나님 나라의 연합과 통일에 대해 말한다.

지난 40년 간 내가 알아온 일부 가장 자기중심적인 자기 왕국 건설자들은 공식석상에서는 그리스도의 몸의 연합의 필요성에 대해 말해왔다. 이런 종류의 이야기를 하는 이들은 자신의 아젠다를 위해 "양과 같은 목회자(sheep pastors)", "양과 같은 사역자(sheep ministers)"를 얻고, 자기 왕국 건설을 도울 사람들을 얻기 위해서 그런 것이다.

그들은 전체 용어를 알고 성경구절도 제시할 수 있지만, 불행히도, 그들의 행동은 그들의 말과 설교와 일치하지 않는다.

7. 당신의 이름과 사진이 자신이 참여하는 모든 행사에서 돋보여야 한다.

나는 이름 없고 얼굴도 없는 사람들의 운동을 일으키시는 하나님에 대해 말하는 지도자들에 대해 들어왔다.  하지만 실제로는 그들의 모든 컨퍼런스, 책이나 광고에서 그들의 얼굴과 이름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다른 누구보다 돋보여야 한다.

나는 한 컨퍼런스에 참석한 적이 있는데, 로비에 리더의 실물 크기의 사진이 떡 하니 있었다. 그리고 행사와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은 그 사진 밑에 아주 조그맣게 있었다.

8. 다른 사역에 연결되어 있는 사람들의 충성심을 훔치려고 한다.

그 사람이 자기 왕국 건설자인지 알 수 있는 핵심 징표 중 하나는 다른 지도자의 교회나 네트워크에 있는 핵심 리더를 얻으려고 할 때이다. 우리 단체에 리더들이 있었는데 우리 지역의 다른 지도자가 그 리더들에게 접근을 했다. 그의 네트워크에 대표로 참여해달라는 것이었다. 이들은 10년 넘게 우리 단체의 지도자로 있었던 이들이었다.

이런 일을 하면, 자신들이 접근하고 있는 충성스런 리더들은 물론이고 그 도시의 다른 핵심 지도자들에게 자신들의 이미지를 나쁘게 만드는 것이다.

9. 자신을 따르는 자들만 사랑하고 다른 사람들은 무시한다.

자기 왕국 건설자의 멘탈리티는 "나의 편이 아니면 적"이다. 자기 왕국 건설자들은 자신이 관여하고 있는 사역의 라이벌 관계에 있는 사람과는 절대 친구가 되지 못한다.

내 지역의 지도자 중 한 명은 특정 교회에서 설교하는 걸 더이상 환영하지 않는다는 말을 몇 년 전에 들었다. 그가 특정한 다른 지도자를 계속 가까이한다는 이유에서였다. 그 다른 지도자는 바로 나였다.

자기 왕국 건설자들은 신뢰할 수 없으며 자신의 왕국을 영속시키기 위한 플랫폼으로 그들의 '유사 우정(pseudo friendship)'을 사용하는데, 그 동일한 영성과 멘탈리티를 그 지역의 다른 지도자들에게도 투사한다.  그들은 다른 네트워트와 사역에 충성스런 사람들을 자신처럼 신뢰할 수 없다고 의심하며 차단한다.

10. 톱다운(상명하복)식 리더십 접근법을 가지고 있고, 강하고 성공적인 리더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고군분투한다.

자기 왕국 건설자들은 주변에 예스맨으로 둘러 싸여 있다. 그리고 그들의 톱다운 방식 리더십에 맞지 않기 때문에 강하고 수완 있는 지도자들과 일하거나 파트너가 되는 것을 막는다. 사역에 책임감과 주인의식을 가진 다양한 수준의 사람들의 참여와 합의를 이끌어내는 리더십을 발휘하려고 노력하는 버텀업(bottom up) 접근을 하는 성숙한 지도자들과 달리, 자기 왕국 건설자들은 자신들이 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역의 지도자들에게 둘러 싸여 있다.

그들은 의미 있고 전략적인 대화가 아니라 자신들의 명령에 복종하는 리더들을 원할 뿐이다.

11. 성령이 아니라 자아에 의해 이끌린다.

당신의 불안감 때문에 당신은 강력한 확신이 필요하다. 그런데 그 불안감이 생기는 것은 하나님의 영광과 하나님 나라를 발전시키는 일이 아니라 성공을 위한 당신의 필요 때문이다.

주님의 인도하심을 받기 보다, 주님께서 당신에게 기회를 주시고 새로운 문을 열어주시도록 하기보다 당신이 자신의 힘과 노력으로 플랫폼을 만들고 자신의 사역을 확장시키려 끊임 없이 노력하기 때문에 내적인 평화나 휴식은 거의 없다.

12. 다른 사역자들이 어려움을 겪을 때 기회주의자다.

자기 왕국 건설자들은 자신들이 다른 교회나 사역이 어려움 가운데 있을 때 진심으로 걱정하고 있다고 믿고 있다. 하지만 실제로 그들은 다른 사역의 어려움을 이용하거나 그들의 재산 또는 가장 훌륭한 리더나 핵심 인물들을 빼내오기 위해 노력한다.

13. 당신의 삶의 핵심 목표는 당신의 성공을 위한 기념비를 세우는 것이다.

자기 왕국 건설자들은 거대한 부채를 짊어진다 하더라도 크고 좋은 건물을 짓고 더 많은 재산을 취득하는 데 집착한다. 그들의 자존감이 낮을수록, 그들의 내적 결핍을 보완하기 위해 더 큰 것을 건설하려고 한다. 불행하게도, 그들은 때로 이러한 모든 지출에 자신의 모든 사역의 미래를 위험에 빠뜨리기도 한다. 그들은 차기 지도자가 이 모든 건물을 어떻게 채울지, 그리고 부동산담보대출을 어떻게 갚을지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않는다. 후임이 없으면 결코 성공할 수 없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14. 자신의 영향력에 위협이 된다고 생각하는 지도자들의 영향력과 사역을 방해하려 한다.

최근에 나는 약 12년 간의 단절 끝에 다른 나라의 핵심 지도자와 재결합했다. 나는 관계를 유지하려 수도 없이 노력했지만, 왜 우리 관계에 장애물들이 있는 것처럼 보이는지 이해할 수 없었다. 3시간의 대화 끝에, 나는 이 나라에서 나의 영향력을 질투하는 또 다른 지도자가 우리 관계를 방해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그는 이 핵심 리더를 자신이 영적으로 커버함으로 나를 대신하고 싶어했다.

나는 또한 한 지도자가 그 지역에서 다른 핵심 지도자의 영향력이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해 뒤에서 그 지도자에 대해 풍자하거나 거짓말을 하는 것을 직접적으로 목격해왔다.

우리는 이렇게 하는 대신, 그 자리에 없는 사람의 명예를 지키기 위해 용기를 내 말할 필요가 있다.

15. 자신이 질투하는 사람을 표절하는 경향이 있다.

누군가가 당신의 아이디어를 표절할 때, 그것은 최고 형태의 아첨이라는 말이 있다. 자기 왕국 건설자들은 그 지역에서 다른 핵심 지도자가 하는 많은 것들을 복제하고 능가하려고 노력한다. 그들은 그것을 약간 다른 것으로 부를 지 모르지만, 본질적으로는 같은 모델이다. 하지만 그 지역의 다른 어떤 것보다 더 크고 나은 것으로 만들려는 자세를 취한다. 그것은 던킨도너츠나 맥도널드가 스타벅스를 따라잡기 위해 다른 모습을 보여주려고 하는 것과 같다.

그것은 그리스도와 그분의 왕국에 대한 순수한 사랑이 아니라 개인적인 경쟁에서 비롯된 것이다.

16. 당신의 욕구에 있어서 나르시스트(자기애주의자)다.

결국, 자기 왕국 건설자들은 자기애에 빠진 사람들이다. 그래서 그들은 자신들의 꿈의 성취를 위해 다른 사람의 꿈과 삶을 희생시킨다. 그들은 자신의 목표의 증진을 위해 또는 자신의 생명을 지키고 재앙을 면하기 위해 버스 아래로 다른 모든 사람들을 집어던져 버린다.

그들의 놀라운 사역에 대한 헌신은 자신의 이상과 꿈의 성취와 발전을 위한 것이다. 그것은 나르시시즘이다. 이것은 양을 위해 자신의 목숨을 버리는 그리스도의 모델과 다른 것이다. 에스겔서 34장은 자신의 기쁨과 만족을 위해 양들을 이용하고 학대하는 목자에게 임할 하나님의 심판에 대해 말한다.

17. 자신의 도시의 진정한 부흥과 변혁을 위해 당신의 교회나 네트워크가 핵심 키라고 사람들에게 말한다.

당신의 사역에 대해 보고할 때, 당신은 당신의 사역의 결과를 과장하고, 그 지역에서 영적 지배력에 대한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자신의 간증을 사용한다.

내가 아는 많은 목회자들은 나에게 예언이 나왔다고 말해왔다. 그 나라나 지역에서 부흥이 시작될 교회가 바로 자기 교회라는 사실을 암시하는 예언이거나 그 부흥이 그 지역에서 시작되어 전 세계로 퍼져나갈 것이라는 예언이었다. 그 지역이 전 세계로 나가는 문이라면서. 나는 이런 종류의 예언, 소위 주님으로부터 나온 말씀을 듣는 것에 지쳤다.

불행히도 일부 예언자들은 부흥회나 교회에 초대를 받으면서 이런 아첨하는 말을 하도록 동기를 부여받았다. 또 그들은 경험 없는 지도자들이 예언을 통한 아첨에 쉽게 넘어가는 것을 안다. 자기 왕국 건설자들은 그들의 특정 교회나 사역이 이 지역에서 하나님께서 그 교회나 사역을 사용하시는 증거라는 그들의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그래서 순진한 양과 목회자들의 충성을 얻기 위해 이러한 말이나 비전, 또는 경험을 이용한다.

내 경험으로, 이러한 태도를 가진 대부분의 교회는 하나님에 의해 심판을 받았고, 지도자가 교만을 회개할 때까지 실제로 쇠퇴하기 시작했다. 물론 한 교회를 통해 온 세상에 부흥이 올 수도 있지만(1906년 아즈사 거리의 부흥을 생각해보라). 그것은 규칙에 있어 예외다.

지역이나 시, 국가의 변혁은 하나님께서 그 지역이나 국가에 임하실 때 주로 일어나며, 다수의 교회들이 재전환의 시간을 누리게 된다. 그 결과 이 지역에 네트워크가 이루어지며, 이 파트너십은 하나님 나라의 진보를 영원히 지속시켜 준다.

하나님의 백성들이 개인적인 왕국 건설과 사역을 통한 커리어 향상, 그리고 인간을 향한 섬김과 봉사에 참여하는 것은 슬픈 일이다. 이러한 육체적 습관은 우리가 현대 교회에서 종종 볼 수 있는 독성 있는 악한 지도력을 자극한다.

나는 사역을 다루기 위해 그들이 배워야 할 '문제아(problem children)'들에 대해 목회자들에게 경고의 말을 전하고 싶다. 나는 그들을 아무도 도울 수 없는 종류의 사람들이라고 부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