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는 29일 컨테이너운송사업자협의회(CTCA)가 제시한 운송료 인상안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화물연대는 이에 따라 CTCA가 제시한 최종안을 놓고 곧바로 지부별 찬반투표를 벌여 업무복귀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화물연대는 "CTCA가 운송료 인상과 관련해 9.9%의 최종안을 제시했다"며 "화물연대는 오전 11시30분부터 지부별 조합원 총투표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찬반투표에서 최종안이 가결되면 파업은 사실상 종료 절차를 밟는다.
화물연대 관계자는 "지부별로 최종안에 대해 오후 2시까지 가부를 묻는 투표를 한다"이라며 "과반을 넘어 가결이 되면 업무에 복귀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컨테이너운송사업자협의회는 대기업 등 화주들로부터 물량을 받아 컨테이너 차량에 물량을 주는 사업체들의 협의회로, 한진, 대한통운 등 15개 물류업체를 회원사로 두고 있다.
화물연대와 협의회는 28일 오후 3시 서울 서초구 방배동 화련회관에서 '끝장 협상'을 시작해 29일 오전 11시 최종안을 투표에 부치기까지 20시간의 마라톤 협상을 진행했다.
27일 1차 협상에서 30% 인상안을 제시했던 화물연대는 2차 협상에서 23% 수정안을 제시했고 4~5%를 고수하던 협의회는 6%를 제시했다. 이후 양측은 정회와 속개를 반복하며 간극을 좁혀 나갔다.
화물연대 각 지부가 최종안을 가결하면 양측은 협상 테이블에서 다시 만나 최종 합의안을 도출하게 된다.
국토해양부는 최종 합의안이 도출되면 파업 해결과 관련해 공식 브리핑을 할 예정이다.
운송업계 관계자는 "컨테이너 운송 부문이 화물연대의 주축을 이루는 만큼 협의회와의 타결이 다른 사업장에서의 협상에서 기준점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나 기대에 못 미치는 운송료 인상안에 불만을 가진 화물연대 각 지부가 최종안을 부결할 수도 있어 막판 업무복귀가 이뤄지지 않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