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교육업계는 학생들의 사고력 계발에 몰두하고 있다. 정부가 발표한 스마트 교육 등 교육정책의 핵심이 창의적 사고력 증진과 같은 맥락이기 때문이다. 교육업계에서는 강사들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신규 강사 대상 입문교육부터 경력강사들의 보수 교육까지 변화하는 정책에 대한 정확한 분석 및 효과적인 교수법 개발에 여념이 없다. 체계적인 강사 교육 및 양성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는 교육 기업들을 알아봤다.
영재사고력 수학교육기업 시매쓰는 지난 해 시매쓰수학연구소에서 운영하는 강사교육 아카데미를 출범해 사고력 수학 교육 전문가 양성을 위해 연간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을 기반으로 시매쓰 강사 인증 제도를 도입했다. 사고력 수학 프로그램인 뉴시매쓰, 위니매쓰, AP매쓰, 기프티드 등 프로그램별 교사 교육을 연 7회 이상 실시하고 있으며, 매년 교사들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전국 시매쓰 교사 대상으로 총 상금 500만원여 규모의 사고력수학 우수교사 선발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최근에는 지난 10일 대구를 시작으로 사고력 활동수학 프로그램인 ‘뉴시매쓰’ 전담 교사들의 수업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문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번 교육에서는 최신 수학교육 정책 분석, 과제 및 조별 토론을 통한 교재 연구, 사고력과 창의력을 기르는 효과적인 발문법 등의 프로그램이 진행되며, 오는 17일 서울과 24일 광주에서 두 차례 더 진행 예정이다.
언어교육미디어기업 JC정철은 전국 9개 정철어학원과 250여 정철어학원주니어의 강사교육을 위해 교육전담팀과 교육센터인 TTC(Teacher Training Center)를 설치하고, 체계적인 강사 재교육을 통해 수강생의 학습성취율을 최고로 끌어낼 수 있도록 지속 관리한다. JC정철은 온/오프라인 통합교육 시스템을 통해 어학원 강사로서 기본적으로 갖춰야 하는 이념 및 소양교육부터 정철핵심 교수법, 교재 콘텐츠와 프로그램 특징, 강의방법 등을 집중 교육한다.
특히, 정철어학원주니어 신규 강사는 1차로 2박 3일간의 강사교육이 이루어지며, 교육 범위 및 수준에 따라 1,2,3차로 구분된 각 단계별 재교육과 맞춤교육이 실시된다. 최종 워크샵에서는 효과적으로 영어를 가르칠 수 있는 심화교육을 받고 JC정철만의 교수법과 노하우를 익힐 수 있다. 직장인 및 대학생 대상 정철어학원은 신규강사를 대상으로 3박4일간의 합숙 강사교육을, 기존 강사들은 전문 교육원의 강의 모니터링 및 매월 1회 인하우스 강사 재교육을 통해 양질의 교육이 진행되도록 관리하고 있다. 이 밖에도, 정철어학원주니어는 전국 250여개 프랜차이즈 원장 및 강사진이 참여하는 영어교육 워크샵인 ‘정철주니어 TESOL’을 정기적으로 개최하여 학술공유뿐만 아니라 정철 교수법, 신규 프로그램 설명, LMS 운영학습, 체험관 등의 정철만의 교육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초·중등 영어전문 교육기업 아발론교육은 영어 교육에 관심 있는 대학 졸업자를 대상으로 영어교육 전문가 과정(ACEE, Advanced Certificate in English Education)을 운영하고 있다. ACEE 과정은 아발론교육이 2006년 업계 최초로 개설한 강사 교육 프로그램으로 영어 강사가 갖춰야 할 기본 소양부터 영어 교수법은 물론 연구 및 실습 수업 등을 통해 영어 교육에 필요한 다양한 교육을 실시한다. ACEE 과정은 4주 동안 진행되며, 전체 수업 수료 시 수료증을 발급하고 아발론교육 강사 입사 지원 시 가산점을 부여한다.
랭콘잉글리쉬는 강의 전문성 배양 및 역량 강화를 위해 티칭 컨퍼런스(Teaching Conference)를 분기 별로 개최한다. 전국 78개의 캠퍼스 대표 강사진이 참여하는 티칭 컨퍼런스는 수업 연구뿐 아니라 교수법 및 학생 관리 노하우 등을 공유한다. 또한 랭콘잉글리쉬 베스트 강사들이 그들의 과목 별 교수법과 학생 관리 노하우를 공유하는 등 전국의 캠퍼스 강사들을 대상으로 강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교육을 실시한다. 봄학기 티칭 컨퍼런스는 지난 4월 진행 했으며 여름학기 컨퍼런스는 오는 6월 개최할 계획이다.
한편, 시매쓰 학원사업본부 김재근 본부장은 “변화하는 교육정책에 효과적으로 대비하기 위해서는 정책에 대한 정확한 분석이 필요하며, 학생들에게 더 많은 지식과 배움의 즐거움을 주기 위해 몇 배로 더 연구하고 공부해야 한다.”며 “체계화된 강사양성시스템을 마련하고 제대로 운영하는 것은 교사들의 경쟁력 강화와 동시에 교육 사업의 핵심 원동력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