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의 하나님!
어머니의 믿음을 본받게 하옵소서. 어머니의 하소연을 잊지 않게 하옵소서. 어느 가나안 여인에게서 도전을 받게 됩니다. 딸을 위하여 온갖 천대와 모욕을 참어내고 끝내 예수님의 축복을 받아내는 위대한 어머니의 사랑과 헌신을 봅니다. 그녀는 주님의 말씀을 부정하지 않았습니다. 개들도 주인의 상에서 떨어지는 부스러기를 얻어먹는다고 애걸하였습니다. “여자여, 참으로 네 믿음이 크다. 네 소원대로 되어라.”(마15:28) 딸의 구원을 얻어내고 마는 진정한 어머니의 겸손을 배우게 하옵소서. 천대를 받았을 때 분을 내지 아니하고, 딸을 위한 학대를 달게 받았습니다. 자기를 낮출 줄 아는 자에게 하나님의 은혜를 내리어 주옵소서.
어머니의 강한 신앙이 예수님의 마음을 움직였습니다. 강철보다 더 강인한 어머니의 위대한 신앙을 갖고 싶습니다. 나도 하나님의 자녀라는 굳은 믿음을 소유하게 하옵소서. 딸을 고칠 수 있는 하나님의 능력을 믿는 신앙을 갖게 하옵소서. 모든 영혼은 주님의 것입니다. 아버지의 영혼이나 아들의 영혼이 똑같이 주님의 것입니다. 이 세상도 생명도 죽음도 현재도 미래도 다 제게 주신 것이지만, 우리는 그리스도의 것이고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것임을 믿습니다. 여인의 믿음이 고귀합니다. 자식은 주님께서 주신 선물이요, 태 안에 들어 있는 열매는 주님이 주신 상급입니다. 하나님의 소유, 어린이를 겸손하고도 확고한 소망을 갖고 믿음으로 잘 키우게 하옵소서.
숭고한 어머니의 사랑은 자녀를 위해서 수치도 아픔도 감수하고 죽음도 불사합니다. 어머니의 희생은 어느 것과도 비교할 수 없는 숭고하고 거룩한 사랑입니다. 하나님의 사랑에 가까운 어머니의 사랑을 깊이 생각하게 하옵소서. “어머니의 넓은 사랑 귀하고도 귀하다. 그 사랑이 언제든지 나를 감싸줍니다.” 간절한 신앙과 사랑으로 오늘까지 돌봄을 받았습니다. 제가 가진 모든 것과 바라는 모든 것, 저의 존재는 어머니가 주셨습니다. 어머니의 사랑과 어머니의 희생, 밤새워 애원하는 뜨거운 눈물의 기도를 알게 하옵소서. 우리 어머니의 인내와 생명을 건 기도로 오늘 제가 있습니다. 부모님을 공경하게 하옵소서. 부모님 은혜에 보답하게 하옵소서.
사랑의 주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찬송가 579장)
■ 연요한 목사는 숭실대, 숭의여대 교목실장과 한국기독교대학교목회장을 역임하였다. 최근 저서로 「사순절의 영성」, 「부활 성령강림」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