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 소개
4차 산업혁명시대는 남을 유익하게 하는 리더가 이끈다.
선한 사마리아인을 키우는 한국뉴욕주립대 김춘호 총장 이야기
4차 산업혁명시대라는 말을 심심치 않게 듣는 요즘이다. 이 시대는 구체적으로 어떤 특징이 있으며, 크리스천은 미래를 어떻게 대비해야 할까? 한국 최초의 미국 대학인 한국뉴욕주립대학교(SUNY Korea) 김춘호 총장이 쓴 이 책에는 하나님이 저자의 삶을 이끄신 드라마틱한 이야기와 쓰나미 같이 몰려 오는 미래의 거센 물결에 대처하고 성경적 리더로서 갖춰야 할 능력을 담고 있다.
하나님 나라 건설을 위해 늘 도전하며 사명에 '올인'하는 저자는 공학도 출신이다. 11년간이나 교회를 다녔으나 삶의 변화가 없었던 저자는 30대 성령 체험 후 인격이 바뀌었고 삶의 목적이 분명해졌다. 이후 하나님은 저자가 40대 초반일 때 전자부품연구원(KETI) 원장을 맡게 하셨고, 원장 3연임이라는 유례없는 역사를 쓰게 하셨다. 이후 계획에도 없던 건국대학교 부총장이 되었다. 그 시절 '한국에 미국 대학 유치하기'라는 뜻밖의 제안을 받고 숱한 고난과 난관을 뚫고 미션을 완수했다.
다음세대, 행복의 조건을 말한다.
저자는 대학에 몸담게 되면서 우리나라 교육에 대해 깊은 고민을 하게 되었다. 학생 대부분은 부모 세대보다 더 많이 배우고 더 풍족하게 살았지만, 대학 졸업 후 직장을 얻지 못해 돈이 없고, 돈이 없다 보니 결혼도 못하고 자녀도 낳지 못하는 7포 세대가 되었다. 그 이유를 저자는 우리나라 교육의 방향이 잘못되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우선 저자는 "19세기 학교에서 20세기 교사가 21세기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는 앨빈 토플러의 말에 동의한다. 시대는 빛의 속도로 바뀌는데 우리는 여전히 암기력을 중시하는 주입식 교육에 치중하고 있기 때문이다. 대학도 마찬가지다. 다음세대가 살아갈 세상을 준비할 수 있도록 창의력과 문제 해결 능력과 대인관계 능력 등을 가르쳐야 하는데 졸업 후 겨우 몇 년 정도만 써먹을 수 있는 지식을 가르치는 경우가 허다하다.
또 4차 산업혁명시대에는 많은 직종이 인공지능 로봇(AI)으로 대체될 것으로 예상된다. AI가 대체할 수 없는 직종을 살펴 보면, 혼자서 해낼 수 있는 일이 아니라 누군가 대상이 필요한 직업들이 많다. 따라서 다음세대가 갖춰야 할 경쟁력은 탁월한 실력 못지않게 인성이 중요하다. 즉 나보다 남을 먼저 생각하고, 아울러 우리를 생각하는 리더십이 요구된다. 하지만 입시에 매몰된 현재의 학생들은 배려보다 경쟁이 익숙하다. 저자는 SUNY Korea를 통해 개인의 성공과 출세를 중요시하는 '나' 중심의 세상 교육과 달리 시대 문제를 자기 문제로 바라보고, 남을 유익하게 하며, 자기를 희생해서라도 '함께' 행복해지는 삶을 선택하는 선한 사마리아인을 길러내고 있다.
이 책은 다음세대가 진정으로 행복하기 위해 어떤 삶을 살아야 할지 저자의 경험과 교육 철학과 다양한 이야기를 통해 들려준다. 4차 산업혁명시대가 필요로 하는 실력이 무엇이며, 왜 미래는 남을 돕는 선한 사마리아인이 주도하게 되는지, 또 이 시대 선한 사마리아인은 어떤 모습인지를 따뜻하게 풀어내고 있다. 차갑고 거친 세상에서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삶을 선택하고자 하는 모든 청년과 다음세대를 위해 기도하고 양육하는 성도에게 도전과 통찰력을 준다..
* 저자 소개
지은이 김춘호
하나님 나라 건설을 위해 늘 도전하며 사명에 '올인'하는 저자는 한국 최초의 미국 대학, 한국뉴욕주립대학교(SUNY Korea) 총장이다. 공학도 출신인 저자는 박사 학위 취득 후 연구원으로 일하며 고속 승진하는 등 인생의 성공가도를 달렸다. 하지만 화려한 겉모습과 달리 저자의 내면에는 심한 갈등이 일고 있었다. 연구하는 일이 적성에 안 맞았고, 실력의 부족함을 느꼈다. 또 경제적인 어려움까지 닥쳤다. 가난한 심령이 된 저자에게 하나님이 가까이 다가오셨다.
11년간이나 교회를 다녔으나 삶의 변화가 없었던 저자는 30대 성령 체험 후 인격이 바뀌었고 삶의 목적이 분명해졌다. 이후 하나님은 저자가 40대 초반일 때 전자부품연구원(KETI) 원장을 맡게 하셨고, 원장 3연임이라는 유례없는 역사를 쓰게 하셨다. 그곳에서 하나님 식 리더십 훈련을 받으며 순종하는 법을 배웠다. 이후 계획에도 없던 건국대학교 부총장이 되었고, 그 시절 '한국에 미국 대학 유치하기'라는 뜻밖의 제안을 받았다. 숱한 고난과 난관을 뚫고 미션을 완수했으며, 하나님의 인도하심 따라 학교를 이끌고 있다.
저자는 서강대학교 화학공학과 졸업 후 미국 존스홉킨스대학교에서 화학공학 석·박사 학위를 받았다. 한국으로 돌아온 후 KETI 원장, 한국전기전자학회장, 건국대학교 대외협력 부총장 겸 유비쿼터스 정보기술원(UBITA) 원장, 대한적십자사 부총재를 역임했다. 2010년 한국뉴욕주립대학교 초대 총장으로 취임해 7년 넘게 섬기고 있다. 저서로 《엔지니어가 바라본 명품 한국》이 있다.
* 차례
프롤로그 밑 빠진 독에 기쁘게 물 붓기
Part 1. Mission. 맡길 때 하나님이 일하신다
뜻밖의 미션
특별 대우를 받던 어린 시절
11년간 교회만 왔다 갔다 하다
세상 때를 벗기고 새로 반죽하시다
공학자, 선교사의 심장을 갖다
하나님께 인생을 맡기다
미래의 리더를 키우는 사명
교수와 교직원은 사명 공동체
Part 2. Growth. 다음세대를 살리다
거대한 벽이 느껴지는 아이들
학교는 경험 창고가 되어야 한다
학생과의 전쟁, 기숙학교로 돌파하다
학생의 성장을 돕는 RC 프로그램
꿈을 찾은 아이는 삶이 바뀐다
개발도상국에 빚을 갚다
해외봉사에서 얻은 값진 경험
대학생판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
Part 3. Ability. 4차 산업혁명시대의 전략
4차 산업혁명시대의 징후들
4차 산업혁명시대의 특징
미래에 필요한 진짜 실력
대학교 졸업장보다 실력이 중요하다
남을 따라가면 미래가 없다
세계화 전략으로 벽을 넘어라
이기적인 감사를 멈추라
함께 가는 길, 시장의 파이 키우기
Part 4. With. 내가 아닌 우리로
MAP 1. Mission 삶의 목적을 찾아라
MAP 2. Ability 시대에 필요한 실력을 갖추라
MAP 3. Personality 성숙한 인격을 함양하라
MAP 리더십을 완성하는 키, 영성
미래의 리더는 '내가 아닌 우리'다
Part 5. Benefit. 남을 유익하게 하는 멋진 인생
어떤 인생이 멋진 인생인가?
자기 일 vs 예수의 일
성경적 성공이란
'하나님, 왜 저입니까?'
보람 있는 고생 끝에 주님이 있다
* 본문 맛보기
전자부품연구소(KETI)에서 처음 3년간 많은 성과를 올린 후 연임을 결정하는 시기가 되었습니다. 나는 연임이 그리 어려울 것이라 생각하지 못했는데 굉장한 어려움을 당하면서 힘들게 연임에 성공했습니다. 그런데 연임하게 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묵상 가운데 하나님이 내게 물으셨습니다.
"춘호야, 너는 나를 얼마나 신뢰하느냐?"
주님의 질문은 나를 책망하시는 말씀 같았습니다. 내가 원장 연임을 하기 위해 여기저기 도움을 청하고, 로비하는 등 세상적인 방법을 동원했던 모습을 들여다보게 하신 것입니다. 하나님을 온전히 신뢰하지 못하고, 기도와 인간적인 방법을 병행하며 살아가는 모습을 꾸짖으신 듯했습니다. 부끄러움에 고개 숙인 채 하나님께 회개 기도를 드렸습니다.
"하나님, 내 죄를 회개합니다. 그동안 나는 한쪽 발을 세상에, 다른 발은 하나님 나라에 두고 살아왔습니다. 주님을 100퍼센트 신뢰하지 못했고, 신앙생활도 올바르게 하지 못했습니다."
<42-43쪽>
학교는 4차 산업혁명시대를 살아갈 다음세대 학생에게 어떤 것을 가르쳐야 할까요? 무엇이 진짜 실력이 될까요?
첫째, 창의력이 필요합니다. 다시 말하자면 세상에 존재하지 않던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낼 실력을 쌓게 해 주어야 합니다. 페이스북, 구글, 애플, 엔비디아 등과 같이 미래 시장을 내다보고, 아직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완전히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낼 수 있어야 합니다.
4차 산업혁명시대에는 소비자를 따라갈 게 아니라 선도해야만 성공합니다. 창조적인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로 소비자를 '이끌어 가야' 합니다.
둘째, 인성이야말로 중요한 실력입니다. 미래는 과거 어느 시대보다도 인성이 실력이 되는 세상이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4차 산업혁명시대가 바로 융·복합의 시대이기 때문입니다. 4차 산업혁명시대에는 초연결성과 초지능을 통해 수많은 네트워크가 사회와 사회를, 사람과 사람을 연결합니다. 모든 것이 하나 되어서 유기적으로 진화하며 전혀 다른 패러다임을 만들어 내는 시대인 것입니다. 이때 협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협력하려면 신뢰가 필요합니다. 서로 믿을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근래 중요하게 부각되는 것이 바로 투명성, 정직성, 성실성과 같은 인성에 관련된 덕목입니다. 올바른 인성 교육을 통해서만 좋은 성품이 길러질 수 있습니다.
<132-133쪽>
SUNY Korea가 키워 내고 싶은 '이 시대가 필요로 하는 인재'란 바로 선한 사마리아인 같은 인재입니다. 그들은 자기가 하고 싶은 일, 좀 더 편히 살 수 있는 일보다 자신을 필요로 하는 손길을 먼저 돌아봅니다. 시대가 안고 있는 고통을 보고, 그에 대한 다양한 응급 조치와 장기 대책을 제공함으로서써 그 공동체와 사람을 다시 일으켜 세우는 인재입니다.
<223쪽>
* 추천의 글
김춘호 총장은 냉철한 공학자임에도 불구하고 늘 가슴 한편에 시대와 나라와 미래를 생각하는 마음을 안고 살아가는 사람이다. 이 사람이라면 한국의 대학에서 미처 시도해 보지 못한 일들을 해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한국뉴욕주립대학교의 7년간의 여정을 생생하게 담은 《With》는 우리 대학 교육이 진정한 글로벌 리더를 키워내기 위한 가능성과 방법을 풍성하게 제시하고 있다.
오명_전 부총리 겸 과학기술부 장관
이 책에는 김춘호 총장님이 공학도에서 국책연구원 원장을 거쳐 뜻하지 않았던 대학교 총장이라는 미션을 맡기신 주님의 뜻에 따라 세상에 빼앗긴 다음세대를 성경적 리더로 세우는데 고군분투하는 모습이 그려져 있습니다. 특히 혼돈과 예측불허의 세상에서 성경적 가치관으로 무장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혜안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음세대를 위해 기도하는 모든 분에게 일독을 권합니다.
이재훈_온누리교회 담임목사
저마다 '1등이 되어야 한다'는 시대정신 속에서 '남을 위한 인생이 되자, 다른 사람의 유익을 구하는 삶이 되자'고 주장하는 총장님의 모습은 외로운 투사처럼 느껴집니다. 힘들지만 옳은 일을 추구하며 긴 시간 그 사명을 몸소 실천하며 살았고, 그 결과 많은 이에게 좋은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 모습만으로도 큰 도전이 됩니다.
이찬수_분당우리교회 담임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