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 성서에서 가장 의미 있는 사건은 출애굽 사건일 것입니다.
왜냐하면 출애굽 사건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민족적인 행보를 시작한 움직임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예수님의 대속의 죽음을 잘 설명해 주는 사건이며 이 땅에서 살아가는 교회와 성도들이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가를 잘 이해하는 사건이기 때문입니다.
오늘 읽은 본문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그 날 밤에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 것인지에 대 한 구체적인 행동 지침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준비와 의미가 무엇인지 살펴보도록 하 겠습니다.
1, 출애굽 하는 달을 그 해 정월로 삼으라고 말씀하십니다.
이스라엘자손들은 애굽에 들어온 이후 430여 년 동안 애굽 사람들이 사용하던 태양력을 그대로 사용 하였습니다.
그런데 이제 그 달력을 버리고 새로운 달력을 사용 하라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왜 이런 명령을 내리셨을까요? 그 달에 이루어질 일이 너무나 중요하기 때문 입니다. 다시 말해서 그 달은 하나님의 특별하신 은총으로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에서 떠나 진정한 하나님의 백성이 되는 달이이기에 그 의미를 기념 하라는 것입니다.
그 만큼 하나님은 출애굽 사건에 매우 큰 의미를 부여하신 것입니다.
오늘날도 중생의 경험은 하나님을 중심으로 새로운 삶을 시작하는 출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월절은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구속받은 성도는 진정 새로운 삶을 시작해야 한다는 말씀입니다.
중생은 죽음에서 영생으로 옮겨진 것입니다.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말을 듣고 또 나 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아니 하나니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 (요5:24)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 (고후 5:17) 예수께서 삭개오의 가정에 가셔서 오늘 구원이 이 가정에 이 르렀다.고 선포하심으로 삭개오의 삶을 다시 새 삶의 시작으로 바꾸어 주셨습니다. (눅19:9) 예수 그리스도를 나의 구주로 영접하고 주의 피로 죄 씻음을 받고 하나님의 자녀가 된 것은 나에게 출애굽의 날입니다.
이 날로 시작하여 나 개인의 달력이 시작되는 것입니다. 이때부터 가나안을 향한 순례의 길은 시작이 되는 것입니다.
동시에 세상과는 분리의 날입니다. 애굽을 잊어야 합니다. 포기해야 합니다.
그리고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우리가 계획 하고 행하는 일들이 세상적인 것으로 기록이 되는 세상의 달력이 아니고 하 나님의 영광을 위해서 교회를 위해서 성도를 온전케 하기 위해서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 해서 나의 인격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에 이르기 위해서 스케줄을 잡는 신앙의 달력이 되어야 합니다.
유월절은 이스라엘 백성의 새로운 역사의 시작 이었습니다. 또한 사망에서 생명으로 그리 고 지옥에서 천국으로 옮긴 기념절기 이었던 것입니다.
마찬 가지로 우리가 거듭난 그 날이 영혼의 유월절이며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피 조 물로 새로운 역사가 시작되고 지옥 생활을 뒤로 하고 천국으로 향하게 되는 것입니다.
"주의 말씀 받은 그 날 참 기쁘고 복되도다.
기쁜 날 기쁜 날 주 나의 죄 다 씻은 날 " 이 찬송은 오직 마음속에 죄로 부터 출애굽한 유월절이 있는 사람만이 부르는 찬송입니다.
2, 표적을 볼 때에
본문 13절에 보니 애굽 땅을 칠 때에 그 피가 너희의 거하는 집에 있어서 너희를 위하여 표적이 될 찌라 내가 피를 볼 때에 너희를 넘어 가리니 내가 피를 볼 때에 너희를 넘어 가 리라. 하나님의 시선은 집을 보는 것이 아닙니다. 집이 크냐? 작으냐? 단독 주택이냐 고급 아파트에서 사느냐? 에 관심이 없으십니다. 피가 없으면 심판이 있고. 피가 있으면 넘어 가는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안전한 피난처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길 수 있는 것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피 밖에 없습니다.
이것이 여러분의 표적이 되어야 합니다. 성경에 보면 표가 찍혀 구원에 이른 자들이 들이 나옵니다.
오늘 본문에 백성들이 양을 잡아 그 피를 문설주에 바르니. (출12:7) 그 피가 바로 표적 이 되어 (출12:13) 멸하는 자로 하여금 그 피 있는 집을 넘어가 멸하지 않고 (출 12:13)구 원 하시겠다고 하셨습니다.
피의 표적이 있는 이스라엘은 자기네들의 공로가 아니고 하나님의 은혜로 표가 찍혀 구원 받았습니다.
계7:1-8에서 그 이마에 인 치심을 받은 14만 4천은명은 땅에서 구속함을 받은 사람들 인 데 그들도 역시 자기 공로로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로 인 치심을 받아 구원함을 받은 자들 입니다.
에스겔 8:5-18절까지에 보면 당시 예루살렘의 죄 상을 말해 줍니다.
그런데 그 죄상에 가담하지 않고 그들이 그 죄상 때문에 탄식하며 우는 자들이 있었습니다.
(겔9:4)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이마에 표를 찍으시고 예루살렘을 멸하시는 가운데서 그들 을 구해 내셨습니다. (겔9:4)하나님께서는 그들의 이마에 표를 찍으시고 예루살렘을 멸하시는 가운데서 그들을 구해 내셨습니다.
우리는 출애굽 당시의 이스라엘 백성들처럼 하나님의 은혜로 인 치심을 받아 구원함을 받 은 자들 입니다.
그렇다고 생활은 되는대로 살아도 괜찮은 것입니까? 은혜로 인 치심을 받아 구원에 이른 우리들은 겔9:1-8에 나오는 사람들처럼 구원 받은 자 답게 생활에 있어서도 인 치심을 받 은 사람들이 되시기 바랍니다.
3, 양을 준비하라, (3절)
어린양은 무엇 입니까? 이사야 53장 7절에서 메시야에 대한 예언을 하면서 도살장으로 끌려가는 어린양 이라고 말씀 하셨습니다.
세례 요한은 세상 죄를 지고 가는 어린양 이다. 고 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의 죄 세상의 죄를 위하여 준비되신 어린양 입니다.
본문을 주의 깊게 보세요. 어린 양은 한 양입니다 (a, lamb)
5절에는 " 어린양 (the lamb)이라고 정관사를 붙 혀서 말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너희 양 (your lamb) 예수 그리스도를 나의 개인의 구주로 소유 하는 것입니다.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몸을 버리신 예수 그리스도 라고 바울처럼 고백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자리에는 예수 그리스도를 한 양으로 보는 분 (그 양 (the lamb) 너희 양(your lamb)으로 보는 분이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 모두는 나의 양으로 나의 (my lamb)으로 삼으시기 바랍니다. 예수님의 십자가의 희생은 나를 위한 희생의 죽음이셨고 부활 이 었음을 고백 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출애굽기 전체를 통하여 단 한 번도 양들 이라고 복수로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오직 한 양 갈보리의 어린양 그 양이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 되시는 분이 십니다. 그 양 갈보리의 그 양이 너희 양이 되게 하라고 "말씀 하십니다.
우리 양이 아닙니다. 너희 양이 나의양이 되어야 합니다.
그 양을 불 때에 구워 먹으라고 하십니다. 먹는다는 것은 자기 것으로 삼는 것입니다.
주님은 생명의 떡 이시며 생명의 양식 입니다. 내 살을 먹고 내 살을 마시는 자는 내 안 에 거하고 나도 그 안에 거하나니 살아 계신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시매 내가 아버지로 인 하여 사는 것 같이 나를 먹는 그 사람도 나로 인하여 살리라 (요6:54-57)특별히 하나님은
이 달 열흘에 양을 취하였다가 이 달14일에 준비한 어린양으로 하라고 하셨습니다.
그것은 어린양 보면서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14일을 바라보고 준비하라는 뜻입니다.
그리고 남은 날 동안 애굽 땅에서 쓸데없는 일에 분요하지 않도록 하라는 뜻입니다.
4일 동안 살기 위해 애굽이나 땅이나 집이나 큰 물건을 사습니까? 오늘날 우리 역시 그 4 일간의 삶을 살고 있습니다.
곧 하나님 앞에 가게 될 것과 곧 주께서 재림 하실 것을 믿는다면 우리는 이 짦은 이 세상에서의 어리석은 일을 추구하지 않을 것입니다.
하나님의 약속이 내가 바라는 것처럼 빨리 이루어 지지 않는 다고 할 지라도 결코 실망 해서는 안 됩니다 때가 이르면 반드시 그 분의 의도대로 이루어지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비록 지금은 힘들 고 어렵더라도 인내하며 그 날을 바라며 살아가는 성도 여러분들 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