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갤럭시 S3 런던서 첫 선…'사람 중심의 스마트폰' 차별화

통신·모바일·인터넷
장세규 기자
veritas@cdaily.co.kr
4.8인치 HD 슈퍼아몰레드·커드코어 '엑시노스' 1.4GHz 프로세서 탑재
▲ 삼성전자의 야심작 '갤럭시 S3' ⓒ삼성전자 공식 블로그

삼성전자의 차세대 스마트폰인 갤럭시 S3가 올해 올림픽이 열리는 런던에서 세계 최초로 공개됐다.

삼성전자는 3일(현지시간) 영국 런던 얼스코트전시센터에서 '2012년 삼성 모바일 언팩' 행사를 열고 갤럭시 S3를 소개했다.

첫 선을 보인 갤럭시 S3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대표주자로서 간편하고 빠른 첨단 기능으로 무장한 '사람 중심의 스마트폰'으로 차별화를 선언했다.

4.8인치 HD 슈퍼아몰레드 액정화면(1280X720)과 쿼드코어 방식 중앙처리장치(CPU), 800만 화소 카메라 등 하드웨어 면에서도 기존 제품보다 한 단계 업그레이드한 사양을 갖췄다.

삼성전자 IM담당 신종균 사장은 "갤럭시S 3은 현존하는 최고의 기술력과 인간 중심의 사용성, 자연을 닮은 디자인이 집약된 완전히 새로운 스마트폰"이라며 "언제든지 끊김이 없고 자연스러운 인간 중심의 모바일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제는 스마트폰이 사람을 위한 기기로서 좋아져야 할 때"라며 "갤럭시S 3이 스마트폰 시장에 이러한 변화를 몰고 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행사는 세계 각국 정보통신기술(ICT) 업계 관계자와 취재진 2천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뜨거운 열기 속에 진행됐다.

삼성전자는 이날 선보인 갤럭시 S3의 가장 큰 특징으로 사용자의 얼굴, 눈, 음성, 동작을 인식해 동작하는 '인간 중심 기능'을 전면에 내세웠다.

시연에서는 사용자의 얼굴과 눈을 인식해 화면을 보는 동안에는 화면이 꺼지지 않는 '스마트 화면유지(Smart Stay)' 기능이 최초로 공개돼 눈길을 끌었다.

통화, 알람, 사진 촬영 등 다양한 스마트폰 기능을 자연언어로 제어할 수 있는 음성인식 기능 'S 보이스(S Voice)'도 소개됐다. 이 기능은 한국어와 영어 등 8개국어를 지원한다.

수신 문자 화면에서 스마트폰을 귀에 대면 자동으로 전화를 걸어주는 다이렉트 콜(Direct Call), 스마트폰을 잡으면 부재중 전화와 메시지를 진동으로 알려주는 '스마트 알림(Smart Alert)' 등 다양한 모션인식 기능도 새로 등장했다.

▲ 삼성전자 갤럭시 S3의 주요 사양 ⓒ삼성전자 공식 블로그

이와 함께 기존 제품에는 없었던 신기술을 통해 사용 편의성도 획기적으로 높였다고 삼성전자는 설명했다.

문자나 인터넷 서핑을 하면서도 별도의 화면으로 영상을 동시에 시청할 수 있는 '팝업 플레이' 기능이 대표적이다. 전용 커버와 충전 패드를 활용해 케이블 없이 무선으로 충전하는 무선 충전 기능도 갖췄다.

회사 측은 HD 영상 촬영이 가능한 800만 화소 카메라는 셔터 지연시간을 없애 '제로 셔터랙'을 실현했으며, 20장 연사 기능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갤럭시 S3는 삼성이 자체 개발한 1.4GHz 클럭읠 쿼드코어 '엑시노스(Exynos)' 프로세서를 탑재했다. 신형 프로세서는 기존 제품보다 제조공정을 미세화한 32나노(nm) 공정에서 만들어져 성능을 강화하면서도 전력 소모율을 줄이고, 작업 상황에 따라 프로세서의 성능을 자동으로 조절해 불필요한 전력 낭비를 억제했다.

이밖에 갤럭시S 3은 동일 기종을 근거리무선통신(NFC)과 와이파이로 연결해 HD 영화 한편(1GB)을 3분 만에 공유할 수 있는 'S빔' 기능을 비롯해 스마트 기기 사이에 영상과 사진 등 콘텐츠를 공유하고 스마트폰 화면을 TV로 무선 전송하는 기능도 구현했다.

동시에 2개 와이파이 채널에 접속해 2배 빠른 속도로 무선 인터넷을 이용하는 '와이파이 채널 본딩' 기능도 눈길을 끌었다.

디자인 측면에서는 자연의 색상과 질감에 유선형의 인체 공학적 디자인을 강조했고, 유선형의 디자인으로 외형상의 우아함뿐 아니라 손에 잡는 느낌도 좋아졌다고 회사 측은 밝혔다.

제품은 페블블루와 마블화이트 색상으로 우선 출시되며 향후 다양한 색상을 선보일 계획이다.

신재품 갤럭시 S3는 5월 말 유럽에서 3G 모델 출시를 시작으로 순차적으로 세계 시장에 출시될 예정이며, 국내 상륙은 6월 말 이전이 될 전망이다.

가격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으나 시기술이 적용된 점을 볼 때 기존 갤럭시 S2보다 다소 높아질 것으로 회사 측은 전했다.

#삼성전자 #갤럭시S3

지금 인기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