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 본인만큼 WCC의 신학적인 입장을 전문적으로 비판한 사람도 별로 많지 않을 것이다. 본인은 1983년 7월 24일부터 캐나다 벤쿠버에서 열린 제6차 WCC 총회에 참석해서 한 시간도 빠지지 않고 모든 모임에 참석하여 경청하며 WCC의 신학적인 입장을 조목, 조목 비판하는 긴 글을 써서 발표하기도 했다.
2010년 4월 26일에는 “WCC의 선교신학적 입장과 노선에 대한 고찰과 평가”라는 글을 써서 WCC의 설립과 발전과정을 기술하며 제10차 부산 WCC 총회에 대한 입장을 발표했는데 그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세계교회협의회(WCC)의 설립 배경. 2) 제1차 암스텔담 WCC 총회의 선교신학적 입장과 노선. 3) 제2차 에반스톤 WCC 총회의 선교신학적 입장과 노선. 4) 제3차 뉴델리 WCC 총회의 선교신학적 입장과 노선. 5) 제4차 웁살라 WCC 총회의 선교신학적 입장과 노선. 6) 제8차 방콕 WCC 세계선교대회의 선교신학적 입장과 노선. 7) 제5차 나이로비 WCC 총회의 선교신학적 입장과 노선. 8) 제6차 뱅쿠버 WCC 총회의 선교신학적 입장과 노선. 9) 제7차 캔버라 WCC 총회의 선교신학적 입장과 노선. 11) 위에서 살펴 본 “세계교회협의회의 선교신학적 입장과 노선에 대한 고찰과 평가”』
『그러면 여기서 WCC에 대한 세계 복음주의자들의 입장과 자세를 살펴본다. 일부 세계적인 복음주의자들은 WCC 총회에 참석해서 WCC의 급진적인 방향을 비판도 하고 그들의 복음주의적 입장을 피력했다. 제4차 웁살라 총회에 정 회원으로 참석한 피터 바이어하우스, 존 스토트, 래리 크리스텐슨, 칼로스 오르티쯔 등 복음주의자들은 웁살라 총회의 입장과 노선에 대해서 비판적 입장을 취하며 그들의 복음주의적 입장을 피력했다. 제6차 뱅쿠버 총회에 참석한 복음주의지도자들 30여명은 함께 모여 의견을 나눈 일이 있었는데 글래서, 코스타스, 스카트 교수 등은 비교적 긍정적인 입장을 표명했고 바이어하우스, 존스톤, 영불러드, 쿠즈믹, 필자 등은 부정적인 입장을 표명했다. 제7차 캔버라 총회에 참석한 조지 오스틴, 짐 휴스톤, 피터 쿠즈믹 등 30여명은 “캔버라에서의 복음주의적 관점”이란 글을 발표했다. 제8차 하라레 WCC 총회에 참석한 복음주의자들도 “복음주의 참석자들의 응답” 이란 글을 발표했고 “세계복음주의 협의회”(World Evangelical Fellowship)는 복음주의적 입장이 담긴 공식적인 축하의 인사를 전했다. 제9차 포르토 알레그레 WCC 총회에는 “세계복음주의 연맹”(World Evangelical Alliance)의 국제 대표인 터니 클리프가 다음과 같은 감사의 인사와 함께 WCC에 대한 매우 긍정적인 내용의 입장을 발표했다. “WEA는 WCC가 우리에게 제9차 포르토 알레그레 WCC 총회에 참석해서 진행과정을 관찰할 수 있도록 초청해준데 대해 심심한 감사를 드린다. 우리는 이 총회가 제기한 많은 주제들에 대해 공감하는데 특히 세계적인 빈곤, 에이즈, 불의, 아동 폭력 등의 문제들에 대해서 깊이 공감하는 바이다. 여기 포르토 알레그레 WCC 총회에 많은 중류의 복음주의자들이 참여하고 있다. 그들이 총회의 결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마치게 되기를 바란다. 고통과 증오와 투쟁이 가득한 이 세상에서 우리가 강하게 주장하는 것은 오직 하나님의 변혁적인 은혜 안에서만 그 해결책이 있다는 것이다.』
제10차 부산 WCC 총회에 대한 본인의 입장을 다음과 같이 피력했다. 『한국의 복음주의 교회와 지도자들이 세계복음주의 교회와 지도자들이 취한 태도와 자세를 취하면 좋을 것이다. 일부 세계복음주의 교회와 지도자들이 WCC 총회에 참석해서 WCC의 급진적인 입장을 비판하면서 복음주의적인 입장을 나타내 보인 것처럼, 한국의 일부 복음주의 교회와 지도자들도 부산 WCC 총회에 참석하여 WCC의 급진적인 입장을 비판하면서 복음주의적인 입장을 나타내 보이면 될 것이다. 그리고 로잔 언약(1974년)이 세계 복음주의 교회들이 그 동안 모든 인간의 존엄성을 높이며 사회 참여를 제대로 하지 못한 잘못을 솔직하게 인정하며 참회(penitence)했던 것처럼, 한국의 복음주의 교회들이 사회 정치 참여를 제대로 하지 못했거나 타 종교에 대한 너그러운 태도를 취하지 못했다면 그런 부족함을 솔직하게 인정하고 뉘우치며 배우려는 겸손한 자세를 취하는 것도 바람직할 것이다. 그리고 한국교회가 물려 받은 고귀한 신앙의 전통인 새벽기도와 주일성수와 복음전도와 사랑봉사와 순교신앙을 조금이라도 나타내 보일 수 있다면 너무 좋을 것이다. 한국의 일부 복음주의적인 교회가 부산 WCC 총회 개최에 대해서 지나치게 부정적이고 공격적인 태도를 나타내 보일 때 한국교회 안에 불필요한 갈등과 분열을 조장할 수도 있고 그리고 그 결과 한국교회에 대한 사회적 이미지가 손상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WCC에서도 배울 것이 있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우리는 누구나 죽을 때까지 조금씩, 조금씩 배워가는 불완전한 존재들이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 우리 한국교회를 불쌍히 여기시고 우리들에게 긍휼과 자비를 베풀어주시기를 바란다. 긍휼과 용서와 사랑과 화해의 극치를 나타내 보여주신 예수님의 십자가의 흔적을 조금이라도 아주 조금이라도 몸에 지니고 모두를 품고 모두를 녹일 수 있는 한국교회가 되기를 간절히 소원하며 기도한다.』
본인은 2011년 “WCC총회준비기획위원”으로 활동하면서 WCC와 NCCK에 속한 분들에게 신학적인 자기 성찰과 자기 반성을 할 것을 계속해서 촉구했다. 그래서 부산 총회가 보다 복음적으로 승화되도록 최선을 다하여야 할 것을 촉구했다. 결국 본인과 WCC의 중앙위원인 박성원 박사와 김상복 목사가 초안을 해서 “WCC제10차 총회를 위한 한국준비위원회 조직에 즈음하여 한국교회와 세계교회에 드리는 말씀”이란 문서를 만들었고 기획위원들이 모두 찬성해서 받아드린 일이 있었다. 한국언론에 공식적으로 발표가 되지 않은 것이 유감이다. 위의 문서를 박성원 박사가 영어로 번역해서 WCC 총무 올라흐 트베이트(Olav Tveit) 박사에게 전달하며 한국준비위원회에서 출범에 즈음하여 에큐메니칼 운동과 에반젤리칼 운동이 서로 반성도 하고 서로 도전도 받고 서로 갱신도 하면서 미래를 위해 같이 가는 신학적 성찰을 하는 성명서를 만들었다고 했더니 아주 유망한(promising) 문서라면서 그런 문서는 한국교회뿐 아니라 WCC 도 필요한 문서라고 말하며 많은 기대를 나타내 보였다고 한다. 여기 아직 공식적으로 발표되지 않은 문서를 발표한다. 참고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하나님의 긍휼과 자비와 사랑이 한국교회 위에 그리고 세계교회 위에 충만이 임하시기를 기원한다.
김명혁 목사·한국복음주의협의회 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