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신개념 성경공부 앱 '하나님의 성호: Introduction - 히브리어 편' 출시

교회일반
교단/단체
이수민 기자
press@cdaily.co.kr
이상환 목사(엘파소 한인 제일 침례 교회)

[기독일보 이수민 기자] 스마트폰으로 할 수 있는 신개념 성경공부 앱이 출시됐다. 구약 성경에 등장하는 하나님의 성호, 즉 하나님의 거룩하신 이름들을 복음주의 관점으로 분석하는 연구의 첫 번째 시리즈인 “하나님의 성호: Introduction – 히브리어 편”이 최근 iOS와 Android를 통해 출시된 것이다.

성경에는 하나님의 다양한 성호들이 등장하는데, “엘로힘 (אלהים),” “야훼 (יהוה),” “엘 (אל),” “아돈 (אדון),” “야 (יה)”와 같은 주격적 성호들을 비롯하여 “엘로힘 케도심 (אלהים קדשׁים),” “야훼 이레 (יהוה יראה),” “엘 샤다이 (אל שׁדי),” “아돈 칼-하 에레츠 (אדון כל־הארץ),” “하신 야 (חסין יה)” 처럼 형용구가 붙은 성호들 등이 그 예이다.

앱을 제작한 이상환 목사(엘파소 한인 제일 침례 교회)는 "하나님께서 계시해 주신 여러 성호들에는 각각 다양하고 풍성한 의미가 담겨 있다"고 말하고, "성호에 담겨 있는 의미들은 하나님은 누구이시고 어떤 분이신지 등을 계시하며, 하나님께서는 계시해 주신 성호의 의미대로 사역하심으로 자신의 신실하심과 전능하심 등을 보여주신다"면서 "하나님께서 여러 개의 성호들을 우리에게 주신 이유는 자신에게 있으신 다양한 성품과 속성을 알려주시기 위함"이라 설명했다.

'하나님의 성호: Introduction – 히브리어 편'은 구약 성경에 등장하는 하나님의 히브리어 성호들을 연구하여 독자들로 하여금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된 마인드 맵 형식의 책이다. 이 목사는 "하나님의 성호를 소개하는 Introduction이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어려운 표현들을 피하려 했고, 지나치게 깊게 들어가지 않기 위해 조심했다"고 말하고, "하나님의 성호를 더 깊이 공부하기 원하는 분들을 위해 연구에 사용된 모든 책들을 각주에 담았으니 이를 통해 더 넓은 신학의 바다로 항해가 가능하게 구성했다"고 전했다.

한편 이 목사는 "이번에 출시된 히브리어 편을 기반으로 아람어 편과 헬라어 편이 제작되고 있다"면서 "히브리어 편이 조직신학적 관점에 중점을 두고 쓰여졌다면, 아람어 편은 관련성 이론 (Relevance Theory), 헬라어 편은 문법을 중심으로 쓰여지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이 작업이 마치면 각각의 편에 세 가지 관점(e.g., 조직신학적 사유, 관련성 이론, 문법)을 사용하여 내용을 확장 구성함으로 보다 풍성한 증보판을 만들 계획"이라며 "성도들의 신학과 신앙의 발전에 작은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했다.

하나님의 성호: Introduction – 히브리어 편

#하나님의성호 #이상환 #이상환목사 #엘파소한인제일침례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