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일보 장소피아 기자] 영국 크리스천투데이 칼럼니스트 앨러나 프랜시스는 27일 "교회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5가지 팁"(5 helpful tips on how to choose your church)라는 제목의 칼럼을 통해 교회 선택에 있어서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섯 가지 팁을 제시했다.
프랜시스는 "교회는 기독교인의 생활에 가장 중요한 요소"라면서 "함께 모여 예배할 수 있는 물리적인 장소 일뿐 아니라 영적으로 하나님의 임재를 체험하는 곳을 상징한다"고 말했다.
이어 "처음으로 교회에 출석하는 것이든, 이사로 교회를 옮겨야 하는 것이든, 출석할 교회를 올바르게 선택하는 것이 교회에 헌신할 수 있게 해주는 핵심 키(Key)"라면서 교회를 선택하는 데 있어서 고려야 해야 할 5가지를 제시했다.
1. 위치(Location)
프랜시스는 "출석할 교회의 위치가 중요하다"면서 "교회가 현재 거주지나 대부분 시간을 보내는 장소에서 너무 멀리 있다면 정기적으로 매주 어떻게 교회에 출석할 것인지 생각해 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교회가 너무 멀어 통근에 불편함이 있다면 교회 관련 행사 참여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것이다"고 지적했다.
2. 완벽한 교회는 없다는 것을 기억하라(No perfect church)
프랜시스는 "완벽한 교회는 없다는 것을 유념하라"면서 "우리가 집을 구하거나 룸메이트를 찾을 때 하는 실수를 새로운 교회를 찾을 때도 한다"고 말했다.
이어 "교회에 한 가지가 마음에 안 든다거나 뭔가 빠져 있거나 할 경유 그 교회는 나에게 맞지 않는다고 생각할지 모른다. 그러나 완벽한 교회를 찾기보다 부족한 것이 있어서 그 교회에 기여할 수 있는 곳을 찾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3. 당신이 기여할 수 있는 것이 있는가?(Contribute)
프랜시스는 "당신이 교회에 무엇을 기여할 수 있는 지에 대해 생각하라"면서 "사람들은 자신이 교회에서 얻을 수 있는 것에만 관심을 가지기 쉽다"고 지적했다.
프랜시스는 "당신이 교회에 줄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고민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면서 "당신이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을 발견하는 것은 당신을 더 교회와 연합하게 하고 다른 성도들과 더 하나 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4. 교회의 교리(Doctrine)
프랜시스는 "앞으로 출석할 교회의 교리에 대해 분명히 알아야한다"면서 "기독교인으로서의 신념이 교회의 교리와 양립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당신이 이미 특정 교단의 소속이며, 당신이 소속되려고 하는 교단에 대해 알고 있다면 큰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교회가 하는 말만 듣고 그곳을 선택하지는 말라"고 조언했다.
5. 몇 번은 방문해보라(Go more than once)
프랜시스는 "첫 인상이 게속 지속될 수도 있겠지만 첫 인상이 다가 아니며 항상 정확하지 않다"면서 "몇 번 정도 교회에 출석해 보는 것이 교회에 대해 더 잘 알 수 있는 방법이다"라고 조언했다.
프랜시스는 마지막으로 "다섯 가지 팁들이 교회를 선택할 때 고려해볼만한 것이기는 하지만, 자신에게 맞는 교회를 선택하기 위해 자신만의 체크리스트(checklist)을 만들 수도 있다"면서 "모든 교회는 완벽하지 않으며, 본인의 재능을 사용할 수 있는 잠재력 있는 교회를 선택하라"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