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일보 장소피아 기자] 교회 성장 컨설팅 전문가인 톰 레이너(Thom Rainer) 박사는 " 목회자를 좌절시키는 일반적인 10가지"(10 Common Pastor Frustrations)라는 제목의 칼럼을 통해, 목회자를 좌절시키고 종종 그들의 사역을 방해하는 가장 일반적인 10가지를 제시했다.
다음은 목회자들의 일화를 통해 목회자를 좌절시키는 가장 일반적인 10가지를 제시한 것이다.
1. 교회 출석 우선순위가 낮다 (low priority)
레이너 박사는 "'우리 가족은 반드시 축구 경기에 가야한다'고 말하며 예배에 빠지고, 보통 비가 몇 방울이라도 떨어지기만 해도 교회에 출석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2. 목회자의 사소한 부분에 대해 불평(Criticisms over minutia)
레이너 박사는 "한 성도가 목회자가 신은 양말에 대해 불평하는 메일을 보냈다"고 말했다.
"그녀는 내가 신은 양말에 대해 불평하는 메일을 보냈어요. 정말이에요 내 양말이요"
3. 목회자 가정 재정 상태에 대한 관심 (Concern over financial wellbeing of family)
"교회 유명한 성도 한명이 나에게 말하기를 겸손(humble)할 수 있도록 낮은 봉급을 지급하고 있다고 했다. 그가 나와 똑같은 겸손을 연습하지 않는 것은 명백하다"
4. 신앙 외에 생활면에서 비즈니스와 리더십을 기대함 (Expectations to understand the business and leadership side of church life)
"신학교에서 이런 면을 교육받은 적이 없어서, 재정적 결정을 어떻게 내려야 할지 모르겠다. 교회에서 목회를 할 거라 생각했다"
5. 목회자의 아내나 자녀에 대한 불평 (Complaints to or about family members)
" 한 교회 성도가 내 아내가 성가대를 하지 않는다고 불평했다. 그녀는 성가대에 관심도 열망도 없다"
6. 설교 준비 시간을 방해함 (Inadequate uninterrupted sermon prep time)
" 안타깝게도 성도들 중 일부는 설교 준비 시간이 잡담할 자유 시간이라 생각한다"
7. 성도-교인을 잃다 (Losing church members)
"교인을 잃을 때마다 잘 대처하고 싶은데, 그것이 여전히 어렵다"
8. 교회 예산에 대한 염려 (Concerns over church budget)
"교회 예산이 2년 줄곧 줄고 있어서 교회 직원을 해고하거나 봉급을 줄여야 한다"
9. 교회 성장의 정체 (Declining or plateaued church)
"교회 성장을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 했는데 변화가 없다. 정말 좌절감을 느낀다"
10. 개인 선호에 따른 헌금 (Designated giving toward personal preferences)
" 교회 예산이 없다. 교회의 6-7개의 가정(families) 이 애완 프로젝트에 기부할 계획이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