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로 유아교육 과정을 전문적으로 배울 뿐 아니라 자격증도 딸 수 있는 교육기관이 최근 설립돼 주목을 받고 있다.
지난 2009년 시작해 크리스천 정신에 입각한 전문적인 몬테소리 교육을 제공해 온 아가페크리스천몬테소리(원장 이선희)에서 1년 이상의 준비과정을 거쳐, 지난 23일 최근 연방정부로부터 3개 교육과정에 대한 허가와 F1비자, M1비자 발급을 위한 I-20 발급승인을 받은 ‘아가페 인터네셔널 인스티튜트(이하 AII, 원장 이선희)’가 바로 그것이다.
“하나님의 역사하심이 참으로 놀랍습니다. 아가페크리스천몬테소리가 세워질 때도 그랬지만 지금 AII 또한 감격스러울 뿐입니다. ‘선교하는 교회, 선교하는 기업, 선교하는 가정은 망하지 않는다’는 아가페세계선교교회 허기동 목사님의 선포가 제게 많은 힘을 주셨고, 그 마음이 AII를 세우는 데 동력을 주었습니다.”
4월 개강을 앞두고 있는 AII의 이선희 원장은 학교에 대해 묻자 ‘이곳은 하나님의 기업이고 선교하는 기업’이라고 가장 먼저 강조했다. 현재 아가페크리스천몬테소리도 그렇고 AII 역시 수익의 일부를 선교지역으로 보낼 계획이다. 나아가 올해부터는 중국과 러시아, 북한까지 현지 교사들을 양성해 곳곳에 학교를 세우고자 하는 비전을 갖고 있다. 순수한 아이들의 마음에 교육이라는 도구를 통해 하나님의 사랑을 자연스럽게 가르치면 스폰지처럼 빨아들이고 변화되는 것을 유아교육 전문가로 너무나 많이 체험했기 때문이다.
AII를 설립하게 된 동기를 묻자 이 원장은 주변의 물음에서 시작됐다고 답했다.
“아가페몬테소리를 시작하고 학부모님들이나 많은 분들이 어떻게 하면 유아교육 전문 분야에 뛰어 들 수 있는지 물어보셨어요. 자격증에 도전하고 싶은데 영어가 부족해 엄두가 안 난다고 할 때는 안타까움도 있었고요. 유아교육 일을 하면서 나름대로 교사들을 양성해야겠다는 생각에 새벽마다 기도 하는 가운데 ‘그래 이때다’라는 확신을 주셨고, 허기동 목사님께 비전을 나누자 함께 기도로 중보해주셨습니다. 낙심될 때도 있었지만 필요할 때마다 물질을 채워주시고 꼭 필요한 전문가들을 보내주셔서 하나님께서 일을 이루셨습니다. 앞으로 또 어떤 일을 이루어 가실지 기대가 됩니다.”
AII에서 제공하는 세가지 과정은 CDA(유아교사 자격증), GED, ESL이다.
최근 개정된 주법에 따라 올 해 12월부터 기존 교사들은 물론 신규교사 역시 연방정부가 인정하는 CDA 자격증을 취득해야 유아교육 분야에서 교사로 활동할 수 있게 된다. AII에서는 한인들을 위해 교재 내용을 한국어로 번역할 뿐 아니라 오랜 기간 전문 유아교사로 활동해 온 경험을 바탕으로 보다 쉽게 자격증 취득을 할 수 있도록 돕게 된다. 이 과정은 1년과 2년 과정으로 나뉘며, 강사는 조지아 교육국 컨설턴트인 엘시아 펜 씨가 맡게 된다. 모든 과정을 수료하면 워싱턴 DC에서 발급하는 CDA(유아교육 자격증)을 얻게 된다.
이외에 GED 과정을 수료하면 16세 이상 성인으로 고등학교 졸업을 하지 못해 전문분야의 공부에 도전하지 못하는 이들이 2년의 교육과정을 거쳐 고등학교 졸업자격을 얻을 수 있다. ESL 과정은 기초, 초급, 고급반으로 운영되며 기존 F1비자를 갖고 있는 학생들은 트랜스퍼가 가능하다.
AII에서는 ESL에서 영어를 배우며 CDA를 얻기 위한 공부를 동시에 할 수 있도록 운영돼, 신분을 유지하면서 단기간에 영어와 함께 유아교육 전문가가 될 수 있는 길을 제공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한인 뿐 아니라 아시안들을 대상으로 교육의 대상을 넓힌다는 계획도 갖고 있다.
마지막으로 이선희 원장은 “이것이 저의 개인적인 것이라는 생각은 전혀 없고 하나님께서 저를 이 일을 위해 사용하실 때까지 최선을 다하려고 합니다. 크리스천 마인드를 갖고 유아교육 전문가가 되고 싶으신 분들의 많은 관심을 부탁 드립니다”라고 덧붙였다.
AII에 대한 문의는 678-200-0240으로 하거나, www.agapeaii.org를 참조하면 된다.
#아가페인터네셔널인스티튜트 #이선희원장 #이선희 #유아교육 #아가페크리스천몬테소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