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의 하나님!
저의 정체성을 분명하게 알게 하옵소서. 이 세상에 속한 자가 아니라 이제는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구속으로 말미암아 구원함을 받은 하나님 나라의 자녀임을 감사하게 하옵소서. 하나님의 자녀로서 자기정체성을 분명하게 인식하고 자긍심을 갖고 당당하게 밝히게 하옵소서. 자신을 성별하여 이 세상과의 선을 분명하게 긋게 하옵소서. 하나님께서 확실하게 우리를 자기의 자녀로 보호하시고 능력으로 지키시며 인도하실 것입니다. "주님께서 구원하여 주실 그 때에, 나의 마음은 기쁨에 넘칠 것입니다."(시13:5) 항상 자신 있게 그리스도인으로 행동하고 떳떳하고 아름다운 신앙의 삶을 이루어 가게 하옵소서.
우리의 정체성을 분명하게 고백하게 하옵소서. 하나님과 사람들 앞에서 그리스도인임을 분명하게 밝히게 하옵소서. 잘못된 신앙을 가진 사람들로부터 저 자신을 구별하게 하옵소서. 습관적으로 사도신경을 외우고 있었습니다. 전능하신 창조주 하나님을 믿는다고 고백하면서도 염려와 근심을 버리지 못하였습니다. 십자가에 죽으셨다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다고 하면서도 항상 죽음의 공포에 사로 잡혀 있습니다. 영생에 대한 확신을 갖고 있지 못하였습니다. 우리의 신앙고백을 분명하게 하겠습니다. 끝까지 신앙을 포기하지 않았던 옛날의 순교자들처럼 자기 신앙고백을 분명히 하여서 확실한 그리스도인임을 하나님 앞과 사람들 앞에 들어내게 하옵소서.
주님의 한결같은 사랑을 의지합니다. 주님께서 저를 구원하여 주실 때 제 마음은 기쁨에 넘치옵니다. 저의 몸을 하나님께서 기뻐하실 거룩한 산 제사로 드립니다. 이 시대의 풍조를 본받지 말게 하옵소서. 마음을 새롭게 하여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완전하신 뜻이 무엇인지를 분별하게 하옵소서. 확실하게 이 시대의 풍조에서 자신을 성별하게 하옵소서. 분명하게 하나님의 뜻 쪽에 서기 원합니다. 어떤 때는 하나님 쪽으로 기울었다가 다른 때는 세상 쪽으로 기우는 회색빛 태도를 버리게 하옵소서. 확실하게 죄에서 발을 빼고 하나님 편에 분명하게 서게 하옵소서. "구원 받은 천국의 성도들 믿음으로 주 고백했기에 천국에서 큰 영광 누리네."
사랑의 주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찬송가 244장)
■ 연요한 목사는 숭실대, 숭의여대 교목실장과 한국기독교대학교목회장을 역임하였다. 최근 저서로 「사순절의 영성」, 「부활 성령강림」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