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량이 넘쳐 제 속도를 낼 수 없는 '무늬만 고속도로'가 9개 노선, 40개 구간 158.6㎞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한국도로공사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새누리당 김희국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2014년 고속도로 서비스 수준 측정에서 40개 구간이 'F등급'을 받았다.
F등급은 고속도로 용량이 포화상태에 이른 것을 의미한다.
F등급을 받은 40개 구간을 노선별로 보면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가 18곳으로 가장 많았다.
송내∼장수간 통행량이 하루 평균 23만여대, 중동∼송내 22만9천여대, 하남분기점∼상일 22만1천여대 등이다.
또 영동선은 5곳, 경부선·호남선·서해안선은 각각 4곳으로 집계됐다.
경부선은 오산∼동탄분기점, 기흥∼수원, 신갈분기점∼판교분기점, 판교분기점∼양재구간이며, 서해안선은 조남분기점∼목감, 목감∼광명역, 광명역∼일직분기점, 일직분기점∼금천까지 만성 정체구간이다.
중앙선 초정나들목∼대동분기점, 남해2지선 서부산∼부산 구간, 경인선 가좌∼서인천·부천∼신월, 중앙지선 대동분기점∼물금 구간도 F등급을 받았다.
김 의원은 "출퇴근 여건상 F등급을 이용해야 하는 국민은 시간낭비, 통행료낭비, 기름낭비의 3중고를 겪고 있다"며 "주무부처는 해당 구간의 차량정체를 조속히 줄이도록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