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프라이버시 보호는 핵심 경영요소"

올해 개인정보•프라이버시 보호 추진 계획 발표;이용자 통신비밀 보호 업무의 투명성 제고하기로

[기독일보 윤근일 기자] 네이버는 프라이버시 보호를 핵심 경영요소로 삼고 이용자 통신비밀 보호 업무의 투명성을 제고하겠다고 13일 밝혔다.

이날 네이버는 개인정보와 프라이버시를 보다 적극적으로 보호하기 위해 이같은 내용 등을 담은 '2015년 개인정보•프라이버시 보호 추진 계획(2015 NAVER Privacy Initiative)'을 발표했다.

우선 네이버는 자사가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에서 프라이버시 보호가 기본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PbD(서비스 전체 단계에서 고려되는 프라이버시 보호)와 PaaS(서비스로서 제공되는 프라이버시 보호 방안) 원칙을 적용하여, 프라이버시 보호를 강화한다.

이를 위해 네이버는 ▲네이버 메일 보안접속(SSL) 기본적용(3월), ▲소셜미디어 프라이버시 캠페인(3월)을 이미 완료했으며, ▲네이버 모바일 앱 개발 프라이버시 보호정책 공표(5월), ▲네이버 개인정보 취급방침 전면 개편(8월), ▲N드라이브 프라이버시 보호 강화(9월), ▲네이버 프라이버시센터 3차 개편(10월), ▲프라이버시 강화 보상제도(11월) 등을 시행할 계획이다.

특히 네이버는 국내 최초로 프라이버시 강화 보상제도(PER, Privacy Enhancement Reward)를 도입해 개인정보 및 프라이버시 전반에 걸쳐 개선사항 등을 제보 받아 이를 정기적으로 심사하여 보상하는 한편, 주요 결과를 서비스에 반영하는 절차를 시행할 계획이다.

▲네이버는 프라이버시 보호를 핵심 경영요소로 삼고 이용자 통신비밀 보호 업무의 투명성을 제고하겠다고 13일 밝혔다.   ©네이버

이와 함께 네이버는 이용자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보다 높은 수준의 투명성 확보를 위해 ▲포괄영장 검토 전담 변호사제(4월), ▲통신비밀보호업무 외부검증(6월 착수), ▲2015년 상반기 투명성보고서 발간(7월)을 시행한다.

통신비밀업무에 외부검증 절차도 국내 최초로 도입해 통신비밀 보호업무의 처리와 관련한 각종 법령상 규정을 적절하게 준수하고 있는지를 객관적으로 검증 받기 위해 업무 전반에 걸쳐 외부의 독립 전문가단체에 의하여 검증을 받을 계획이다.

네이버 관계자는 "개인정보와 프라이버시 보호의 중요성이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동안 이용자들은 기업의 개인정보보호 활동에만 전적으로 의지해야 했다"며 "그 동안 프라이버시 보호 정책과 개인정보 이용 현황 등을 알리는 것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연중 추진할 개인정보•프라이버시 보호 계획 및 그 이행 현황을 상시 공개함으로써, 이용자들에게 자기정보 보호 현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네이버 김상헌 대표이사는 "네이버는 개인정보보호에 대한 법적 책임과 의무를 넘어 프라이버시 보호를 가장 중요한 회사의 가치로 여기고 있다"라며 "보다 높은 개인정보보호의 방향을 모색하는 한편 안전한 인터넷 이용환경을 조성하여 앞으로도 프라이버시 보호를 선도하는 기업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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