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일보 김종엽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광주시와 함께 '광주 창조경제혁신센터(혁신센터)'를 기반으로 미래 수소경제 구축을 위한 '수소연료전지차 연관산업 육성'에 나선다.
현대차는 27일 광주 지역의 수소연료전지차 관련 인프라와 현대차그룹의 기술역량을 융합해 전·후방 산업 및 기업을 육성하고 수소경제 선도 기반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현대차가 이같은 수소경제 기반 구축에 나선 것은 경제성이다. 실제로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에 따르면 디젤차(투싼ix 2.0 디젤 기준) 100만대를 수소연료전지차(투싼ix 수소연료전지차 기준)로 대체했을 경우 연간 1조5000억원의 원유 수입 대체 효과가 발생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수소연료전지차 100만대는 1GW(10만대 × 10㎾/대=1GW)급 원자력 발전소 10기(구축 비용 30조원) 역할을 수행한다. 수소연료전지차를 에너지 저장소 및 가상 발전소로 활용할 경우 전력 피크 시 전력계통, 산업 또는 가정에 전력을 공급하는 것이 가능하다.
수소연료전지차의 기술혁신을 중심으로 수소연료전지차 보급, 수소 수송·저장·이용 인프라 및 생산기반 구축 등을 통해 연관산업 및 고용창출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정부는 보고 있다.
일본 닛케이 BP 클린테크연구소에 따르면 오는 2030년 세계 연료전지 시장 규모는 약 400조원에 달할 것으로 추계됐다. 국내 시장 역시 오는 2040년 기준으로 연료전지 산업규모가 약 107조원에 달할 것으로 부경진 서울대 교수는 추정했다.
연관 산업은 ▲수소 생산(연관 산업: 전기분해기 등 장비, 시설 구축 등 건설) ▲저장(탄소섬유·스테인리스 등 소재, 안전 등 장비) ▲운송(운송 차량 등 부품) ▲공급(승압·공급 등 장비) ▲이용(촉매 등 화학소재, 발전 등 부품, 주택 등 건설) 등에서 발전한다.
우리나라에서 수소산업은 세계 처음으로 수소연료전지차 양산에 성공했을 정도로 수송용 연료전지 분야에서는 기술력을 인정 받고 있다. 또 수소 연료전지는 석유화학 등 에너지 분야나 자동차, 가전 등 제조 부문이 튼튼한 우리나라와 이론에 유리한 산업이란 평가를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