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일보 박성민 기자] 광고만 믿고 계약금을 걸거나 성형수술을 했다가 불만족을 호소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형수술 경험자 3명 중 1명은 부작용 등으로 시술 결과에 만족치 못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수술에 앞서 의사로부터 제대로 설명을 듣지 못한 경우가 많았다.
1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최근 3년간 미용성형수술 및 시술 경험이 있는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32.3%(323명)는 "성형수술 후 만족스럽지 못했다"고 답했다.
조사 대상자 중 17%(170명)는 실제로 비대칭염증·흉터 등 다양한 부작용을 경험한 것으로 드러났다.
부작용(복수응답)으로는 ▲비대칭이 9.4%(94명)로 가장 많았고 ▲흉터·화상 5.7%(57명) ▲염증·감염 3.6%(36명) ▲색소침착 2.2%(22명) ▲통증 2.1%(21명) ▲신경손상 0.9%(9명) 등의 순이었다.
성형수술 전 수술방법, 수술효과, 부작용 발생여부 등 수술의 중요내용에 대해 '제대로 설명을 들었다'는 응답은 32.9%(329명)에 불과했고, 성형 상담 코디네이터에게 설명을 들었다는 응답도 35.2%(352명)에 달했다.
의료법에 따르면 의사는 치료방법·부작용 등을 자세히 설명해 환자 스스로 치료 여부를 결정하도록 할 의무가 있으며, 의사와 간호사를 제외한 상담 코디네이터 등은 중요한 내용을 설명할 수 없다.
응답자 중 30.4%(304명)는 성형광고를 보고 병원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성형광고를 접한 주된 경로(복수응답)는 버스·지하철 내부 광고가 56.8%(568명), 인터넷포털사이트 41%(410명), 지하철 역사 내부 38.3%(383명), SNS 24.5%(245명) 순이었다.
소비자원은 "의료광고 사전심의 대상이 아닌 교통수단 내부매체, 모바일, SNS 등을 중심으로 의료법에서 금지하는 광고가 상당수 확인됐다"며 "보건복지부에 심의대상 확대 등 제도개선을 건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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