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에서 해적의 공격은 줄어들고 있지만 동남아시아 해역에서의 해적 사고와 선박 피랍은 오히려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해양수산부가 11일 발표한 올 3분기 해적사고 발생 동향에 따르면 해적의 공격은 178건으로 지난해보다 5.3% 줄었다. 선박 피랍은 17건이 발생해 지난해동기 대비 70%나 증가했다.
이 중 서아프리카 해역에서는 해적사고는 주춤하고 있으나 최근 해적들이 활동영역을 확대(150→170마일)하고 선박을 탈취해 몸값을 요구하는 등 조직화된 양상을 보이고 있다.
동남아 해역에서는 주변국들이 순찰활동을 강화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동기 대비 14% 증가한 113건의 해적사고가 발생했다. 수면 위로 나와 있는 선박 높이가 낮고 속력이 떨어지는 소형 유조선(1000~2000t급)을 주요 공격 대상으로 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그동안 해적 출몰이 잦았던 소말리아 해역에서는 연합 해군과 무장한 민간 보안요원의 감시활동에 힘입어 해적 활동이 크게 위축되고 피랍사고 또한 단 한건도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우리나라 선박은 지난 2011년 5월 이후 아직까지 해적에 피랍된 사례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동남아시아 해역에서 해상강도가 활발하게 활동 중이며 활동영역과 함께 공격대상 선박도 컨테이너선, 산적화물선 등으로 점차 확대되고 있어 절대로 안심할 단계가 아니며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태성 해수부 항해지원과장은 "위험해역 등을 통항하는 우리나라 선박에 대해 24시간 모니터링을 하고 있다"면서 "선사와 선박들도 정부가 마련한 해적피해 예방대책을 철저히 이행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해수부는 우리나라 선박과 선원의 해적사고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최근 '해적사고 예방 선사 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해적 예방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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