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의한 정치권력 지지는, 그로 인한 희생 방조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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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상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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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회 에큐메니칼 신학대학원연합 공동수업서 김동춘 교수 '정치와 사회' 강의
▲성공회대 김동춘 교수

[기독일보 오상아 기자] 제12회 에큐메니칼 신학대학원연합 공동수업이 '정치윤리와 한국교회의 과제'를 주제로 지난 3일 그 두 번째 수업이 경동교회(담임 박종화 목사)에서 진행됐다. 지난달 27일 '정치와 교회'(강사 이해동 목사) 수업을 시작된 공동수업은 이날 두 번째 시간으로 성공회대학교 김동춘 교수(사회과학부)가 '정치와 사회: 교회의 정치참여가 갖는 사회적 의미'를 주제로 강의했다.

먼저 김 교수는 "보수교단의 대형교회에서 선거 때 누구 찍으라고까지 노골적으로 공공연하게 설교한다. 그런데 그것을 선거법 위반으로 채택하는 사람은 없다"며 "기존 질서에 편승하는 사람은 아무리 헌법을 위반하는 방식으로 교회와 정치가 유착이 돼도 뭐라 하지 않지만 조금 더 비판적인 사람이 사회와 현실을 비판하면 정치적이라고 한다. 이것은 교회만이 아니라 사회운동나 노동진영도 볼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기업이나 힘센 쪽이 뒤에서 로비를 해 여러 가지 정치권력과 결탁하는 것은 문제가 안되지만 힘이 약한 노동자나 노동조합이 정권을 비판하거나 하면 곧바로 노조가 자기의 본업을 어겼다며 언론 등 여러 곳에서 공격을 당한다"며 "기존의 정치사회질서에 대해서 불편한 사람들이나 세력들이 개입하는 데는 아주 강경한 비판이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한국의 교회는 정말 너무 노골적으로 정치에 많이 참여해왔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전두환 정권 때 조찬기도회 그것보다 더 노골적인 정치참여가 어디 있느냐"고 물으며 "독재자를 위한 기도회다. 한 나라의 교계 지도자가 특정한 정치권력, 특히 역사적으로 봤을 때 약자를 탄압한다든지 다른 나라를 침략한 부정의(不正義)한 권력을 찬양하고 지지한다는 것은 그 권력에 의해서 희생된 사람들을 간접 희생 시키는 방조범이 되는 것이다. 또 그들이 한 일에 대한 면죄부를 주는 것이다"고 말했다.

김동춘 교수는 "정치라고 하는 것에 대해서 논어의 공자님이 이야기하는 것을 보면 '바르게 하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정의'(Justice)의 문제인데, '정의'는 고르게 하는 것이다"며 "출발은 어쨌든 사람 고르게 살게 하고 약한 사람이 덜 처절하게 되게 하는 것이 '정치'인데 강자의 편에 서서 뒤에서 박수쳐주고 그 대신 말해주고 두드려 패주고 싶은 것 대신 패주는 것은 좋은 정치가 아니다"고 강조했다.

▲제12회 에큐메니칼신대원 연합강좌가 지난달 27일부터 진행되고 있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교육훈련원

앞서 지난달 27일 '정치와 교회'를 주제로 강의한 이해동 목사(행동하는 양심 이사장)는 "1960년 4.19학생혁명 이후 기독교 지식인들의 참회와 각성으로 비롯된 교회의 정치에 대한 비판적 기능이 오늘에 이르기까지 끊이지 않고 계속 이어지고 있는 것은 질적인 면으로 본다면 한국교회의 매우 자랑스러운 면이고 고무적인 일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양적인 면으로 보면 지극히 소수에 불과하다"며 "대부분의 교회들은, 대형교회일수록 정치권력에 대한 비판기능은 전무하고 도리어 방조하는 경향이 짙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신앙의 정치화는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 신앙이 정치의 시녀가 되고 도구가 되어 정치의 악마성을 증대시키는데 이바지하게 될 뿐이다"며 "이 경우 겉으로는 신앙의 순수성으로 위장하여 순수한 신도들을 호도하지만 실제로는 정치권력에 아부하고 결탁함으로써 안전과 이권을 추구하는 이익집단으로 교회를 추락시키고 있는 것이 오늘의 한국교회 현실인 것 같다"고 말했다.

이 목사는 "정치의 신앙화는 기독교신앙의 본질적 과제라 하겠다. 정치의 신앙화는 기독교가 정치를 지배하자는 뜻이 결코 아니라 신앙적 가치, 즉 정의와 사랑과 평화를 정치의 속살로 채워 넣어야 한다는 뜻이다"며 "예수의 십자가는 바로 이를 위한 자기희생이었다고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국의 교회가 한국의 역사현실에서 진정한 복음이 되자면 거짓과 폭력과 불평등과 증오로 만신창이가 되어있는 오늘의 정치현실 속에 하느님의 진실과 정의와 사랑과 평화의 속살을 채워 넣기 위해 십자가의 고난의 행진을 도모해야만 할 것이다"고 말했다.

덧붙여 이해동 목사는 광주의 민중시인 문병란 선생이 1985년도에 쓴 시라며 '예수가 계신 곳은' 이라는 시를 소개했다.

한편 오는 10일에는 특별 대담이 '진보와 보수를 넘어 한국사회의 새로운 정치윤리와 건강한 시민사회공동체 구성을 위해'라는 주제로 전·현직 정치인들을 강사로 초청해 진행된다. 이어 17일에는 '정치와 신학'(서광선 이화여대 명예교수), 24일에는 '정치윤리와 한국교회의 과제'를 주제로 이해동 목사, 김동훈 교수, 서관선 교수를 대담자로 초청해 좌담회가 진행된다. 공동수업은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3시간 진행되며 3시간은 1학점으로 간주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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