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곡~소사 복선전철, 지자체 합의로 '급물살'

서울시-경기도 예산부담안 수용

[기독일보] 지방자치단체 간 예산분담 문제로 지지부진하던 대곡~소사 복선전철 사업이 서울시와 경기도의 협약으로 급물살을 타게 됐다.

29일 새정치민주연합 김현미 의원(경기 고양 일산서구)실에 따르면 이날 오전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회의실에서 고양과 부천 등 국회의원과 관련 기관 등이 모여 '대곡~소사 복선전철 본격 추진을 위한 국회정부지방자치단체 합동간담회'를 열었다.

이 사업은 지난 2004년 '제1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수립 시 일반철도로 계획돼 시작됐으며, 2008년 기본설계를 마치고 2010년 민자사업 우선협상 대상자까지 선정했으나 2012년부터 사업추진방식 및 재원부담에 대한 소관부처(국토교통부-일반철도, 기획재정부-광역철도) 및 지자체 간 견해차이로 인해 사업이 추진되지 못하고 있다. 정부가 사업비의 100%를 내야하는 일반철도로 구분한 뒤에 사업비의 10%를 서울시와 경기도에 절반씩 부담토록 했기 때문이다. 대곡~부천 소사 19.6㎞의 복선전철 건설사업의 총사업비는 1조1631억원으로 두 지자체가 내야 하는 사업비는 각각 581억여원이다.

두 지자체의 반발로 사업이 지연되면서 고양, 부천 지역 국회의원들은 서울시와 경기도를 오가며 설득한 결과 예산부담을 수용하면서 사업은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김 의원실 관계자는 "이번 사업으로 경의선을 통해 향후 신의주, 중국, 러시아 등과 연결하는 대륙진출 철도노선의 핵심구간이자 수도권 및 서울시민의 교통편익이 크게 증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부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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