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일보 윤근일 기자] 알뜰폰 시장의 절반 이상이 재벌 계열사가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격적인 재벌 계 알뜰폰 사업자의 추세에 맞서 중소 알뜰폰 사업자 활성화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최원식 의원(새정치민주연합,사진)이 미래창조과학부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를 분석한 데 따르면 8월말 현재 알뜰폰 점유율은 55%에 달하였다. 알뜰폰 사업이 시작된 이후 재벌 계열사 점유율 50% 초과 사실이 밝혀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는게 최 의원의 설명이다.
최 의원실에 따르면 가입자 380여만 명 중 1위 CJ헬로비전(CJ) 77만, 2위 SK텔링크(SK) 63만 명 등 8개 재벌그룹 10개 계열사 가입자가 54.8%인 213만 명에 달하였다. 태광계열사인 KCT 16만에 이어 KT파워텔 5만9천, KTIS 5만3천 등 KT계열사들이 나란히 5~6위를 차지했다. 또 다른 KT계열사인 KT텔레캅은 2만5천, 이마트(신세계)는 4만1천, 7월부터 알뜰폰에 진출한 미디어로그(LG)는 2만5천명을 각각 기록했다.
삼성의 경우 에스원이 일반 알뜰폰 사업과 함께 방범사업에 알뜰폰망을 활용하고 있는 데 가입자수를 밝히지 않았지만 미래창조과학부 제출 자료 분석 결과 적어도 30만 명 이상으로 3위에 오른 것으로 추정된다.
이들 재벌계 알뜰폰 사업자들은 알뜰폰 사업이 개시된 2011년 말 10.8%로 시작해 1년만인 2012년 말 30.9%, 다시 1년 뒤인 2013년 말 49.7%를 기록하며 빠른 점유율 상승을 보여왔다.
그러면서 최 의원실은 지난 7월 이동통신 3사의 알뜰폰 사업이 허용된 이후 이들 계열의 알뜰폰 가입자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 의원은 "알뜰폰 시장 진출이 허용된 이동통신사들이 경쟁적으로 가입자를 늘리고 있어 이 같은 추세는 더 강화될 전망이다"며 "이통사의 알뜰폰 시장 진출이 시장을 왜곡시킬 것이란 우려도 현실화되고 있다"고 밝혔다. 실제로 영업정지 기간 동안 평소의 두 배에 육박하는 가입자를 유치함으로써 알뜰폰 시장을 대리 영업장으로 활용한 징후들이 포착되고 있다는게 최 의원의 설명이다. LGU+가 영업정지 기간(8.27~9.2) 동안 8월 한 달 1일 평균 가입자 834명의 1.8배에 달하는 1,482명을 모집하였고, SKT역시 영업정지 기간(9.11~17) 동안 8월 한 달 1일 평균 가입자 1,440명의 1.7배인 2,420명을 모집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주무부처인 미래창조과학부는 이통사 알뜰폰 진출을 허용하면서 모기업의 유통망을 이용한 영업활동 금지 등의 등록조건을 부과하였으나 현재까지 등록조건 위반 사항을 적발한 적은 없다는게 최 의원의 지적이다.
최 의원은 "알뜰폰 시장이 재벌 계열사의 과점체제로 굳어질 경우 사업자간 경쟁이 둔화되어 통신요금 인하와 가계 통신비 절감도 어려워질뿐더러 중소기업 활성화나 일자리 창출에도 역행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될 수밖에 없다"며 "재벌계열사의 지나친 점유를 제한하고 중소알뜰폰업체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실효성 있는 방안을 적극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