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라앉은 소비자심리지수 2p 내려

105로 전월보다 2포인트 하락;한은 "경제주체 소비심리 위축된 듯"

7월 소비자 심리가 다시 가라앉은 것으로 조사됐다. 세월호 침몰사고 이후 안좋게 나온 소비자심리지수가 위축된 소비심리가 상당히 위축됨을 나타냈다는게 한은의 설명이다.

25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7월중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105로 전월대비 2p 하락했다. 이 지수가 100보다 크면 경제상황을 낙관적으로 보는 소비자가 많다는 뜻이며 100보다 작으면 그 반대인데 이번 수치는 경기상황을 낙관적으로 보는 소비자가 줄어든다는 뜻이다.

이 지수는 세월호 참사 직후 5월 조사에서 3포인트나 하락했지만 6월 조사에서는 2포인트 올라 세월호 참사 여파에서 벗어나는 듯 했다.

한은 관계자는 "경제주체의 소비심리가 상당히 위축돼 있다는 뜻"이라며 "지난달엔 지수가 오르는 듯 했지만 6월 말 발표된 산업활동동향 등이 전월에 비해 하락하고 7월초 성장전망률도 하향 조정되면서 심리지수도 같이 떨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소비자심리지수(CS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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