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현실 어두워···'공간나눔캠페인'으로 작은교회 도울 것"

작교연, 목회자 4대 보험·의료,법률상담 지원·바우관기관 등록 지원 등 제공의사 밝혀; 오는 10일 오후 2시에는 한남제일교회에서 '공간나눔캠페인' 대한 구체적인 사역 설명회 열어
3일 '공간나눔캠페인'에 대한 작교연의 기자 간담회가 진행되고 있다.   ©이동윤 기자

'SCF작은교회세우기연합'(작교연, 대표 정원달 목사)은 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연지동 한국기독교회관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한국교회 희망목회를 위한 대안으로 '공간 나눔 캠페인'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정원달 목사(작은교회세우기연합 대표, 파주 양의문교회 담임).   ©이동윤 기자

이날 정원달 대표는 인사말을 통해 "희망을 이야기하기엔 교회 현실이 너무도 어둡고 암담하다"면서 "한국교회는 교회 사역 자체가 본질이 아니고, 사역이 성장을 위한 도구가 돼버렸다"고 안타까움을 나타냈다.

정 대표는 "한국교회는 성장 지상주의 모습이 가득하다. 그러나 우리가 여전히 희망을 노래할 수 있는 것은 예수님이 생명이기 때문"이라며 "이 생명이 우리 안에서 사역으로 고백될 때 생명력 있는 교회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교회 사역이 도구가 아닌 생명을 담는 도구가 돼야 한다"며 "교회가 성장주의의 노예가 아닌 교회다워지고 성도가 성도답게 살아갈 때, 시대의 대안이 되고 빛과 소금의 역할을 감당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작교연이 밝힌 공간 나눔 캠페인은 교회의 휴먼 공간을 활용해 나눔과 섬김으로 지역 주민이 교회를 찾게 하는 교회 성장 프로그램이다.

작교연 사무총장 이창호 목사는 "작교연 사역을 하면서 작은교회는 일어설 힘이 없고, 중형교회는 방법을 찾지 못해 고민하는 모습을 봤다"면서 "다들 작은교회들이 생존조차 어렵다고 말하지만, 수도권에서 3년간의 사역 현장 임상을 통해 작은교회가 할 수 있다는 희망을 발견했다"고 말했다.

이 목사는 "(작은교회는) 큰 교회의 재정 지원 없이도 무엇이든 할 수 있었고, 오히려 작은교회들이기에 가능했던 일들도 많았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 목사는 한국교회에 생명력있는 교회를 만들기 위한 대안으로 작교연은 '공간 나눔 캠페인'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그는 "혼자는 어렵지만 지역마다 교회가 사역으로 연합하면 무엇이든 가능하다"며 "교회들끼리 문을 열면, 지역의 닫힌 문도 지역 주민의 마음문도 열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 "창피해서 말은 못하지만 교회들이 방법을 몰라 말 못한 고민들을 속으로만 하고 있었다"며 "작은교회만이 아니라 우리나라의 모든 교회들도 동참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목사는 "공간 나눔 캠페인을 통해 교회의 휴먼 공간을 이웃과 나눔으로 지역과 소통하는 교회가 되고 영혼구원의 통로가 되어 교회부흥을 이룰 수 있다"고 말했다.

작교연은 공간 나눔 캠페인에 참여하는 교회들에게 ▲전도(EM관계전도법, 스마트폰 활용 전도법) ▲문화사역(다음세대 문화사역을 통한 교회성장 프로그램(임상사례) ▲목회자복지(목회자 4대 보험 가입안내, 한국목회자 4대 보험에 관한 기독교 현황, 4대보험이 주는 혜택과 사역 속에서의 필요한 이유, 가입 자격과 방법, 목회자 4대 보험에 관한 Q&A) ▲목회사역(교회 교육 제공, 한국교회 전도현장의 현실, 교회을 통한 교회전도 시스템이란, 우리교회에 맞는 교육원 설립, 교회 내 합법적인 사업을 하는 법적 방법, 진행요령 및 Q&A) ▲나눔과 섬김(교회의 휴먼 공간을 활용해 이웃이 교회를 찾을 수 있는 교회성장 프로그램) 등의 프로그램을 제공하겠다고 전했다.

또한 작교연은 공간 나눔 캠페인에 대한 구체적인 사역 설명을 위해 오는 10일 오후 2시 한남제일교회(담임 오창우 목사)에서 '생명력 있는 교회 만드는 희망목회 설명회'를 열겠다고 밝혔다.

작교연의 공간 나눔 캠페인 세부 내용을 보면, 목회자 복지 지원은 목회자 4대 보험 가입 안내(고용, 산재, 의료, 연금)와 함께 의료, 법률상담 지원(교회법, 세무문제 상담), 비영리법인 설립과 CMS 개설 지원, 농어촌교회 및 개척교회 재정 자립화 방안(목사와 사모가 건강하게 할 수 있는 바울형 목회 지원), 홀사모 캐나다 여행 무료 지원, 목회자부부 양장양복 무료 지원, 사모 가발 무료 지원 등이 있다.

문화사역 지원은 문화사역 프로그램으로 밴드캠프, 키보드학교, 목회자찬양학교, EM맘강사교실, 청소년 상담교실, 꿈나무 도서관 등이 있다.

목회사역 지원은 교회 도서관 설립(교회 내 평생교육원 설립), 바우처기관등록 위한 행정지원 안내, 웹주보 무료 지원, 피아노 무료 조율, 컴퓨터 무상 수리, 우리교회쇼핑몰 갖기(교회 예산 절감을 위한 대안) 등이 있다.

나눔과 섬김 지원은 찾아가는 '희망나눔콘서트', 온가족 행복축제(말씀, 찬양, 간증, 전도, 축제), EM체험공방교실(전도용품, 선물용품, 생활용품 만들기), 문화사역을 통한 교회부흥 프로그램, 문화공간을 활용한 라이프 컨설팅(교회 각종 파티사역 지원, 청소년 체험교실 진행) 등이다.

#작교연 #공간나눔캠페인

지금 인기 많은 뉴스